[교육사상가] 노암 촘스키와 그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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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11.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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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Noam Chomsky의 생애 및 업적
2. Noam Chomsky의 학문적 배경과 사상
3. Noam Chomsky가 미친 사회적 영향과 교육에서의 영향
4. 정리 및 반성
본문내용
1. Noam Chomsky의 생애 및 업적
노암 촘스키는 1928년에 펜실베니아에서 태어났으며, 유태인이다. 촘스키는 29세에 미국 MIT태학의 부교수, 32세에 정교수, 37세에 석좌 교수, 47세에 Institute professor가 되었다. 여기서 인스티튜트 프로페서는 하나의 독립된 학문기관에 상응하는 존재라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 그는 현재미국 MIT 언어 철학부 석좌교수로 있다. 그는 80여권의 저서와 1천 여 편이 넘는 논문을 발표하는 등 활발한 저술활동을 하였으며, 현재에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중이다. 언어학자인 그는 단순히 언어학자로서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철학, 사회학, 생물학, 인지과학 등 다양한 학문에 영향을 미쳤으며, 정치와 국제 문제에 대한 글들을 끊임없이 발표하고 있다. 촘스키가 미치는 영향력은 실제로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촘스키에 대한 언론의 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Chicago Tribute」: "인류 역사상 가장 자주 인용되는 여덟 번 째 인물"
「New York Times」 "생존하는 가장 중요한 지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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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통이네요
  • pny***
    (2006.11.11 15:2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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