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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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수님 지도하에 통과된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특징 및 유형
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Ⅲ.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1.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
2.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문제점

Ⅳ. 외국의 학교폭력 실태분석 및 시사점
1. 미국의 학교폭력 실태
2. 일본의 학교폭력 실태
3. 독일의 학교폭력 실태
4. 시사점

Ⅴ. 우리나라 학교폭력 해결방안
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
2. 학교에서의 해결방안
3. 지역사회에서의 해결방안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 현장은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정신적,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고 해결해 가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자아개념 확립 정체감을 형성하는데 필수 요소인 건강한 또래 관계를 형성하고, 바람직한 인성을 길러가는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편안하고 안락한 삶의 공간이어야 한다.
그러나 학생들이 신나고 활기차게 생활할 수 있고,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으며, 쾌적한 환경 속에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배움의 도장이어야 할 학교가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장소가 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은 이 시기에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처리하지 못하면 심리적 부적응, 일탈행동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과중한 학업부담과 경쟁적인 환경으로 인해 폭력, 인터넷중독, 우울, 자살과 같은 병리적 현상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청소년들의 일탈행동과 관련해서 특히 학교폭력은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럽게 받아들여
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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