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사례와 구축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화콘텐츠의 개념,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징, 문화콘텐츠산업의 사회, 경제적 기능, 문화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해외의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사례, 국내의 문화콘텐츠산업 성공사례 - 가수 보아, 문화콘텐츠 거브넌스 구축의 문제점과 전략방안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문화콘텐츠란?

2.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징
1) 창구효과
2) 문화재(文化材)
3) 불확실성
4) 감성재(感性材)
5) 디지털화
6) 글로벌화

3. 문화콘텐츠산업의 사회, 경제적 기능
1) 고용창출
2) 지역 개발 촉진
3) 삶의 질적 개선과 문화 복지 수준의 증대

4. 문화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1) 제작
2) 유통

5. 해외의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사례
1) 영국의 쉐필드시
2) 미국의 실리콘앨리

6. 국내의 문화콘텐츠산업 성공사례 - 가수 보아
1) 사례 개요
2) 사례 분석

7. 문화콘텐츠 거브넌스 구축의 문제점과 전략방안
1) 문제점
2) 전략방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문화콘텐츠란?

정보화 사회의 고도화와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라는 배경 하에 문화 시장이 점차 커지면서 문화산업은 성장하고 그 흐름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애초에 문화산업으로 출발했던 개념은 어느새 우리사회에서 문화콘텐츠의 이름으로 굳혀졌고, 21세기를 선도할 분야라고 평가받고 있다. 산업으로서의 문화는 개념적 차원과 용어적 차원에서 사용한지 10여년에 불과하지만 이제 그 규모나 관심은 광범위해졌다(류준호 외, 2010).
문화산업은 1999년 정부에 의해 문화산업진흥기본법이 발효되면서 본격적으로 통용되기 시작했다. 가장 먼저 문화산업이란 용어가 사용된 것은 1994년 당시 문화체육부 산하에 문화산업국이 신설되면서 부터이며(류준호 외, 2010), 현재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문화콘텐츠’란 앞서 정리하였던 ‘문화’에 ‘콘텐츠’의 개념을 더한 것으로 2002년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Korea Culture & Contents Agency)이 설립되면서 ‘문화콘텐츠’라는 신조어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 때 문화콘텐츠라는 용어는 ‘산업화’ 또는 ‘문화상품화’라는 기본개념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류정아, 2006). 정리하면, 문화콘텐츠란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을 의미한다.
그러나, 한국법제연구원(2008)은 문화콘텐츠에서 ‘문화’, ‘콘텐츠’ 어느 개념 하나도 명료한 것이 없는 문화콘텐츠는 사실학에서 발전한 개념이며 규범학에서는 이미 그 유형과 정책 대상에 따라 법제도화 되어 있기 때문에 문화콘텐츠 자체가 일반적인 의미로서 규정될 성질의 것이 아니라고도 한다.
문화콘텐츠는 아이디어에서부터 완성된 산물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다양하다. 문화콘텐츠는 내용에 따라서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캐릭터, 만화, 음악, 출판, 방송영상, 디자인, 에듀테인먼트, 광고 등으로 다양하며 유통방식에 따라서 무선인터넷 콘텐츠, 유선인터넷 콘텐츠, 방송 콘텐츠, 극장용 콘텐츠 등 다양한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고정민, 통신기업의 콘텐츠 산업 진입, 삼성경제연구소, 2006.
• 김태현, 디지털콘텐츠산업의가치사슬변화와사업자동향, 정보통신정책, 18권, 2006.
• 류정아, 지역문화콘텐츠개발의 이론과 실제, 인문콘텐츠 제8호, 2006.
• 배준구, 프랑스의 문화산업 클러스터, 2007.
• 류준호 외, 생태계 관점에서의 문화콘텐츠 산업 구성 및 구조,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4호, 2010.
• 산업연구원, 문화산업과 도시발전, 2001.
• 서동훈, 문화콘텐츠의 이해, 2008.
• 성열홍, 미디어기업을 넘어 콘텐츠기업으로, 김영사, 2010.
• 이병민, 콘텐츠 거버넌스 구축방안(진흥정책 추진 체계), 콘텐츠 미래전략 제11차 정기포럼, 2012.
• 임명환, 문화콘텐츠 사업의 동향과 전망 및 기술혁신 전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4권 제2호,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