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영화속 클리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6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클리셰 (Cliche)
2. 삼각관계 클리셰
3. 불치병&시한부 클리셰
4. 신데렐라 스토리 클리셰
5. 클리셰의 의의 및
클리셰에 반영된 현대 사회상
본문내용
클리셰 (cliché)

진부한 표현이나 고정관념을 뜻하는 프랑스어.원래는 활자를 넣기 좋게 만든 연판(鉛版)을 뜻하는 인쇄용어였는데 19세기 말부터 별 생각없이 의례적으로 쓰이는 문구나 기법 혹은 편견 전형(典型) 등 다양한 의미로 바뀌었다고 한다.드라마, 영화에서는 진부한 장면이나 판에 박은 대화, 상투적 줄거리, 전형적인 수법. 표현을 뜻한다. 예를들어 여주인공은 결정적인 순간 위기에 처해 남자에 의해 구출되고, 악당은 사로잡은 주인공을 곧장 처치하지 않고 일장 연설을 늘어놓다 역습당하는 식이다. 지극히 비현실적인 데도 이러한 클리셰가 계속 차용되는 건 그 안에 사회적 통념이 반영되는 탓으로 여겨진다.

♣ 시한부인생
♣ 여자라면 최고에 남자친구
♣ 형제, 친구끼린 취향이 같다
♣ 모든 사람은 암에 걸린다.
♣ 가난하면 천사, 부자면 악마
♣ 공부하면 코피가 난다.
♣ 코피가 났다면 백혈병이나 암이다.
♣ 유학을 가면 성공해서 돌아온다.
♣ 주인공들은 배다른 동생이 있다.
♣ 시어머니는 항상 미워한다.
♣ 키스할 때에는 세상이 빙글빙글.
♣ 차가 고장난다면 늦은 밤이다.
♣ 호텔은 항상 방이 하나이고,
침대 또한 하나이다.
♣ 한번만 같이 자면 임신한다.
참고문헌
♦ 한국 드라마를 통해 본 ‘신데렐라 콤플랙스’ 비평의 문제점 : <꽃보다 남자>
를 중심으로 신원선 한민족문화연구, 제 31집 (2009년 11월)

♦ 네이버 백과사전

♦ MBC 드라마 홈페이지(http://www.imbc.com/broad/tv/drama)

♦ SBS 드라마 홈페이지(tv.sbs.co.kr/)

♦ KBS 드라마 홈페이지 (http://www.kbs.co.kr/dmz/)

♦ 네이버 무비 (http://movie.naver.com/)

♦ 무비스트 (http://www.movist.com/)

♦ 소디스크 (sodisk.c03.kr/)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yiew.nhn;jsessioni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클리셰에 대해서
  • 클리셰로 보면 그 클리셰는 더이상 클리셰가 아닌 게 되는 것이다.클리셰는 결코 쓸모없는 존재가 아니다. 때로 이것은 제작진이 편의를 용인하게 한다. 그리고 진부함은 그 나름대로의 매력이 있다. 관객들도 오히려 잘 차용된 클리셰에 매력을 느낀다. 잘 만들어진 클리셰는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하기도 한다. 언제나 그렇듯이 오용과 남용이 문제인 것이다 클리셰도 적당히 사용하고 그것을 클리셰로써 받아들이면 보다 재밌게 영화나 드라마를 감

  • 작품분석 추리, 수사물이라는 장르적 통속성과 용의자X 만의 특징 ★
  • 영화 표면적으로 살펴보자면 추적하는 자와 추적당하는 자가 등장할 때의 대조적인 분위기설정, 여성의 살인 이유 설정과 그로 인한 안타까운 분위기 조성 등은 여러 타 추리, 스릴러물에 자주 등장했던 통속적인 클리셰들이다. 같은 천재지만 상반된 두 남자의 분위기를 보여주는 장면이나 인물이 대적할 때의 클로즈업하는 효과나 슬로우 모션의 효과도 같은 장르의 영화에서 흔히 쓰이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 최근 큰 돌풍을 일으켰던 영국드라마 ‘

  • 드라마 사랑비 vs 영화 클래식 드라마방영금지 및 저작물처분금지 등 가처분 신청
  • 영화 ‘클래식’ 측)영화 클래식 제작사 에그필름●피신청인(드라마 ‘사랑비’ 측)1) 주식회사 윤스칼라 (드라마 사랑비 제작사)2) KBS 한국방송공사 3) KBS미디어 주식회사* 신청인과 피신청인 외에 판례 속 등장1) 영화 ‘클래식’ 감독 : 권재용2) 영화 ‘클래식’ 투자 : 시네마서비스① 신청인은 영상물 제작, 배급업체로 영상저작물인 영화 클래식을 제작했다. ② 피신청인1 윤스칼라는 방송프로그램 제작사로서 드라마 사랑비를 제작했고,

  • 장르 비평 - 킬러들의 수다 - 진지하게 열과 성을 다하는 코미디
  • 배우의 역량에 크게 기대어 그가 과도하게 움직여 주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는 호흡의 힘이 가득한 코미디다. 액션과 리액션의 부조화는 결국 장진감독의 명성에 득이 되었지만 자꾸만 그 부분을 포기하는 느낌이 든다. 소재와 아이디어는 좋지만 심심한 느낌을 감출 수 없다. 코미디로 시작했다가 드라마로 끝나는 최근의 코미디 영화들을 따라가고 있는 듯 하다. 신작 에서 2001년의 그를 다시 만나고 싶다.

  • 영화비평 - 영화 장르의 역사 - 멜로드라마
  • 한때 주춤했던 멜로 영화 붐이 9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다시 일고 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으로는 접속(1997), 편지(1997), 8월의 크리스마스(1998), 약속(1998)이 떠오른다. 은 영화개봉 전부터 영화음악이 온통 거리를 매워버린 기록적인 관객동원을 한 영화였고 사이버 공간에서 펼쳐지는 신선한 사랑 이야기를 가지고 연장상영을 거듭하는 큰 흥행을 했다. 97년 말 상영을 시작한 는 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