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교류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간관
심리적 욕구
1.자극갈망
2.인정갈망
인정갈망의 예(스킷)
3.구조갈망
4.입장갈망
시간 구조화 방법
1.철회
2.의례적 행동
3.활동
4.여흥
5.게임
6.친밀성
자아상태
배경
자아상태
1.부모자아 (교육개념)
2.성인자아 (사고개념) 자아와 비슷
3.아동자아 (감정개념)
사례
교류와 교류유형
▪보완적 교류(complementary transactions
▪교차적 교류(crossed transactions)
▪자기긍정-타인긍정
▪자기긍정-타인부정
▪자기부정-타인긍정
▪자기부정-타인부정
▪인생태도 개선행동의 실천
▪상담목표
▪상담과정
▪상담기법
1) 구조분석
2) 교류분석
3) 게임분석
4) 각본분석
▪교류분석 이용한 논문 사례 script

본문내용
인간관
“모든 사람이 왕자나 공주로 태어났다.”
이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버언은 인간은 자기를 발달시킬 능력과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생산적이게 할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교류분석에서는 정신분석과는 다르게 결정론적 입장(무의식적 동기 쾌락 인간의 행동 결정, 비관)이 아닌 인간은 자신의 환경조건과 아동기의 조건을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고 있고, 또한 인간은 선택할 수 있고 새로운 결정을 할 수 있으며, 행동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심리적 욕구
1.자극갈망: 다른 사람들로부터 신체적 접촉을 받고 싶어 하는 욕구. 인간 유기체의 생존에 음식갈망처럼 필수적.
 예) 유아의 감각적 박탈 – 신체적 기관의 변화의 영향, 죄수가 독방을 피하려고 함.
 사례 1 (소아탈진증과 시설병): 미국의 국립아동병원 의사였던 르네 스피츠 박사는 감옥에서 태어나 버려진 아이들을 돌보고 있었는데 깨끗한 환경에서 충분한 영양을 주었음에도 사망률이 높은 것을 보고 고민하던 차에 한 고아원을 방문하게 되었다. 그 곳은 영양도 형편없고 비위생적이었지만 아이들이 활달하고 건강상태도 좋고 잘 울지 않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교류분석
  • 상담이론-교류분석 1. 인간관2. 주요개념1) 심리적 욕구2) 시간 구조화 방법3) 자아 상태4) 교류 유형5)삶의 입장3. 상담목표4. 상담과정5. 상담기법1) 구조분석2) 교류분석3) 게임분석4) 각본분석인간은 언어적이거나 비언어적인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전달하여 의사소통을 한다. 의사소통을 통한 인간의 교류는 우리 각자가 형성한 자아와 삶의 태도를 반영하여 나타난다. 버언(Eric Berne, 1910~1970)은 내담자가 갖는 자아 상태를 바탕으로 의사

  • 에릭 번(Berne)의 생애와 교류분석상담이론의 인간관
  • 에릭 번(Berne)의 생애와 교류분석상담이론의 인간관1950년대 정신분석가이며 정신과 의사였던 Berne에 의해 개발된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이론은 인간관계 교류를 분석하는 상담이다. 초기의 인생 결전 또는 과거의 전제에 근거하여 현재의 결정을 내리며, 사람은 이러한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가정에 근거를 둔다. 즉 인간관계 속에서 언어 ․ 행동을 부모자아, 어른자아, 아동자아의 개념에 기초하여 나와 상대방의 자아상태를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상담이론3.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2) 융의 분석심리학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4) 번의 교류분석이론(1) 주요개념(2) 상호분석이론(3) 상호분석이론의 영향4. 심리 역동적 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1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 상담이론2.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2) 융의 분석심리학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4) 번의 교류분석이론(1) 주요개념(2) 상호분석이론(3) 상호분석이론의 영향3. 심리 역동적 상담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 상담이론3.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2) 융의 분석심리학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4) 번의 교류분석이론(1) 주요개념(2) 상호분석이론(3) 상호분석이론의 영향4. 심리 역동적 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