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업][장승업 화풍][장승업 평가][조선시대][화가]오원 장승업 생애, 오원 장승업 작품경향, 오원 장승업 화풍, 오원 장승업에 대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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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오원 장승업의 생애

Ⅲ. 오원 장승업의 작품경향

Ⅳ. 오원 장승업의 화풍

Ⅴ. 오원 장승업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선시대의 회화는 고려시대까지 큰 비중을 차지했던 불화가 쇠퇴하면서 일반회화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 시대의 회화는 왕조통치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교화를 이룩하고 인륜을 돕는 데 긴요한 시각매체로서 적극 활용되었을 뿐 아니라 왕조 운영의 지도세력으로 문화상황을 이끌었던 문인사대부들의 미술로 즐겨 애용되면서 당시 조형예술의 대종을 이루게 되었다. 특히 사대부들은 고려 후기에 관료지식인으로 새롭게 등장한 문사들의 회화관을 계승하여 시와 함께 그림을 상호간의 감흥교환과 심의표출 및 심성수양의 매체로 삼으면서 이 시대 회화발전에 계도적인 구실을 했다. 국가에서는 개국 초부터 회사(繪事)를 전담하는 도화서(圖畵署)를 확장․설치하고 화원들을 양성하여 이러한 회화상황의 정착과 발전에 기여하도록 했다. 초기(1392~1550)에는 이상경(理想景)을 소재로 하는 정형산수화가 유행했으며, 북송․남송․원의 양식에 토대를 두고 발전된 고려 말기의 화풍을 계승하여 새로운 안견파(安堅派) 화풍이 형성되었다. 넓은 공간개념, 삼단구도법, 농담의 대비가 심한 필묵법을 특징으로 하는 안견파 화풍은 중기 화단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일본 무로마치[室町] 시대의 수묵화 발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중기(1550~ 1700)에는 정형산수화에서 안견파 화풍이 계속 유지되는 한편, 절파풍(浙派風)이 가미된 짙고 평판적인 강렬한 수묵법에 의한 소경인물화(小景人物畵)가 유행했다. 사대부들의 처사적(處士的) 성향과 밀착되어 자연과의 친화관계를 보여주는 이러한 소경인물화는 산수의 한 부분을 배경으로 구성된 고사산수인물화(故事山水人物畵)의 성격을 띠며 전개되었다. 그리고 화조․동물․대나무․매화․포도 분야에서도 사대부들의 정서와 고담한 수묵풍을 특징으로 하는 서정적인 화풍이 형성되었다. 후기(1700~1850)에는 신분상승의 욕구에 의해 사대부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시․서․화를 겸비하고 이를 향유하는 문인풍조가 서얼출신과 중인층에까지 확대되었다. 따라서 그림을 그리고, 감상하고, 품평하고, 수장하는 등의 회화활동이 더욱 활발해졌으며 진보적인 지식인들에 의해 회화 자체에 대한 인식이나 창작에 관한 이념이 새롭게 제시되었다. 또한 표현기법도 명대 후기부터 크게 발흥되었던 남종화법을 본격적으로 받아들여 기존의 화풍을 쇄신시켜나갔으며, 사실적인 묘사력의 강화를 위해 서양화법이 부분적으로 수용되기도 했다. 그리고 우리의 산천과 각 계층의 현실적 삶의 모습을 소재로 한 진경산수화(眞景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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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휘준(2009), 조선시대 인물화, 학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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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순임 저(1991), 산수화의 이해, 서울 : 일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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