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공통)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과학
공통 다음 세 가지 과제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세 가지 모두 분량은 A4용지 5매 내외)

1. 아래의 책들 중 한권을 읽고 서평을 쓰시오. (저자와 출판사가 같은 경우 출판년도가 달라도 상관 없음)


객관성의 칼날
리제 마이트너
과학과 메타과학
과학을 성찰하다
서양과학의 기원들
인간 등정의 발자취
막스 플랑크 평전
갈릴레오
너무 많이 알았던 사람-앨런 튜링과 컴퓨터의 발명
세상을 바꾼 과학논쟁

2. 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3. 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온생명론과 온생명에서 인간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1공통)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0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이드의 인간이해와 인격구조
1) 프로이드의 인간이해
2) 프로이드의 인격구조
(1)이드(Id : 본능)
(2) 에고(Ego : 자아)
(3) 슈퍼에고(Superego : 초자아)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구강기(oral stage 0-2세)
2) 항문기(anal stage 2-3세)
3) 남근기(phallic stage 3-5세)
4) 잠복기(latent stage 6-12세)
5) 생식기(genital stage 12세 이후)


3. 방어기제
1) 억압(抑壓)
2) 합리화(合理化)
3) 반동형성(反動形成)
4) 투사(投射)
5) 퇴행(退行)
6) 감정전이(感情轉移)
7) 억제(抑制)
8) 보상(補償)
10) 치환(置換)
11) 승화(昇華)
12) 히스테리
13) 동일시(同一視)


4.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공헌한 점과 비판
1) 정신 분석이 남긴 업적
2) 정신 분석의 문제점
3) 프로이드의 평가
4)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공헌한 점
5) 정신분석이론의 비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정신분석학에 있어 프로이드 이론만큼 많이 적용되고 활용되는 경우가 없다 그만큼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프로이드는 그의 일생을 정신분석이론에 매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재미있는 것은 그의 생애에서 가장 창조적이었던 시기가 바로 그 자신이 정신적인 문제로 심각하게 장애를 겪던 시기와 일치한다는 점이다. 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 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 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존재로 본다. 프로이드는 성격이론에서 성격의 세 가지 기본구조, 즉 이드, 자아, 초자아를 제시하였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5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각 단계마다 의식과 성격이 각기 다른 자각 수준으로 그 기능을 담당하면서 인간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또한 인간발달의 시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리비도를 들 수 있다. 리비도는 일반적으로 성적에너지를 뜻하는 것이라 볼 수 있지만 프로이드는 리비도를 성본능, 성충동의 뜻으로서 보통 말하는 성욕 다시 말해서 성기와 성기의 접합을 바라는 욕망과는 다른 넓은 개념의 성욕을 말한다. 프로이드는 리비도가 사춘기에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인간발달의 전반적인 단계에서 서서히 발달한다고 보았다. 이 장에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충기(2006).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김계현 외 6명(2005)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김영숙ㆍ이재연(2005),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 교육과학사
이형득 편저,(2007) [상담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주은선역(2006),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김형태(2005), 상담의 이론과 실체, 동문사
이현림 김지혜(2003)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전태련(2000),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형설출판사.
최순남(199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성격이론의 개념Ⅱ. 성격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1) 주요개념2) 성격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

  • 아동상담심리학
  • 대해 우호적인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고자 하는 소망을 가지며 객관적이고 성숙한 태도를 가져야한다.Ⅱ. 치료의 이론적 바탕-이론적 구조 : 의식, 전의식, 무의식-성격구조 : Id, Ego, Superego-심리성적단계 : 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재기→성기기 (리비도)-방어기제 : 동일시, 치환, 억압 및 억제 투사, 반동형성, 합리화, 부정,백일몽, 위축퇴행, 고착 등.Ⅲ. 자유연상 기법 : 전통적인 정신분석에서 내담자는 편안히 쇼파에 누워 내담자가 자유롭게

  • 정신건강1공통)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0k
  • 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정신분석이론의 특질적 관점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주로 초기 아동기경험,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인간의 성격, 동기 및 심리장애를 설명하려고 한다. 프로이드의 생애 후반부 50년간을 통해서 계속 수정해온 성격에 대한 기본적인 정신분석 모델은 세 가지의 중요한 요소로 구성된다. 그것은 유동적

  • [상담심리학]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 Psychoanalytic Therapy정신분석학자 프로이드(Freud)는 최초로 체계적이며, 과학적 성격이론을 발전시킨 동시에 인간의 무의식(無意識)을 주된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 정신치료법을 수립하였다. 이것은 상담과 심리치료 분야에서 새로운 장을 열게 하였는데, 정신분석학은 성격발달에 대한 이론이며, 인간 본성에 관한 철학이고, 심리치료의 한 방법이기도 하다. 인간에 대해 정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유아발달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0점).목차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I. 정신분석이론1. 서론2. 주요개념1) 지각의 수준2) 본능이론3) 성격의 구조이론4) 불안5) 방어기제3. 성격발달단계(심리성적발달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성기기4) 잠복기5) 생식기II. 학습이론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