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과학
공통 다음 세 가지 과제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세 가지 모두 분량은 A4용지 5매 내외)

1. 아래의 책들 중 한권을 읽고 서평을 쓰시오. (저자와 출판사가 같은 경우 출판년도가 달라도 상관 없음)


객관성의 칼날
리제 마이트너
과학과 메타과학
과학을 성찰하다
서양과학의 기원들
인간 등정의 발자취
막스 플랑크 평전
갈릴레오
너무 많이 알았던 사람-앨런 튜링과 컴퓨터의 발명
세상을 바꾼 과학논쟁

2. 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3. 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온생명론과 온생명에서 인간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 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정신건강1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영유아기의 발달특성과 문제 및 정신건강
1. 영아기의 발달특성
1) 신체 및 운동영역 2) 인지영역의 발달
3) 언어영역의 발달 4) 정서 및 사회성 영역의 발달
2. 영아기의 발달의 문제와 정신건강
1) 영아기 발달장애 문제
(1) 신체적 발달문제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2) 영아기 발달장애에 따른 정신건강문제
(1) 모성박탈문제 (2) 모자관계의 이상 문제
(3) 뇌손상문제 (4) 행동상의 문제


2장. 유아기의 발달특성과 문제 및 정신건강
1. 유아기의 발달 특성
1)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정서발달 5)사회성 발달
2. 유아기의 발달의 문제와 정신건강
1) 유아기의 문제행동
2) 유아기의 특징적 정신건강문제
(1)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2) 손가락 빨기
(3) 고집 (4) 자위행위 (5) 분노발작


제3장.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문제 및 정신건강
1. 아동기의 발달 특성
1) 아동기신체발달
(1) 대근육 운동 (2) 소근육 운동
2) 아동기인지발달
(1) 주의발달 (2) 기억발달
(3) 서열화
3) 언어발달
2. 아동기의 발달의 문제와 정신건강
1) 아동기의 문제행동
(1) 남녀의 역할 배우기 (2) 또래와의 관계
(3) 사회적 역할학습 (4) 주도성
(5) 초자아의 발달
2) 아동기의 특징적 정신건강문제
(1) 학교거절증 (2) 적응장애
(3) 정동장애 (4) 행동장애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을 포함한 천지만물은 나름대로 성장발전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그 나이에 맞는 성장과 발달을 해야 한다. 사람은 유아기에서부터 상년되기 전까지 계속 발달의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지금도 지적, 신체적인 면에서 계속 발달을 거듭하고 있는다. 그 나이에 맞지 않게 성장발전하지 못하면 성장이 지체되고 발전이 더디게 되어 많은 문제점이 야기된다. 따라서 영아기에서부터 노년기에 나이에 맞는 적당한 성장과 발전은 정신건강의 발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보통 나이가 많이 먹었어도 정신적인 연령이 그에 도달하지 않으면 "철부지"라는 소리를 면하기 어렵다. 따라서 그 나이에 맞는 적절한 정신적인 연령대의 성장이 절실히 요구된다.
유아의 신체발달은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갖추게 하는 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유아의 신체발달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느냐 못하느냐를 좌우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들은 유아신체발달에 신경을 바짝 써야 할 것이다. 유아의 신체발달에 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의 운동기능 훈련 및 소근육 운동의 강화 등은 유아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아동들에게는 불안한 자아의 형성이 가장 큰 문제이며 올바른 자아의 형성에 있어 환경의 영향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사회적 이해관계에 놓여 지게 된다. 사랑과 의존심이 포함되는 것으로 아기가 6~8개월부터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 시기부터 부모의 사랑과 관심의 정도에 따라 어린이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이 좌우된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신건강을 정신질환이 없는 상태로 이해하고 특별한 정신적 질환을 앓고 있지 않으면 정신적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고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하지만 정신건강이란 단지 정신질환이 없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원만하고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정신적 상태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공계순 외 4명, 2006, 아동복지론, 학지사.
2. 이경화, 2001, 아동 발달과 상담, 학문사.
3. 성영혜, 2003, 김연진,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3. 임종운, 2002, 아동복지론, 홍익사.
4. 장영희, 2005, 영아교육과정,양서원.
5. 김혜경, 2003,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6. 윤애의, 김온기 외 8명, 2003, 창지사, 보육의 이해와 영·유아보육프로그램.
7. 유가호 외 6명, 1997, 보육학개론,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의 종류와 치료방안0k
  • 1977). (1) 다음의 특성 중 1가지 이상을 오랜 기간동안, 현저하게 나타내며, 교육적 수행에 해를 끼치는 상태. 지적, 감각적 혹은 건강요인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학습 무능력 또래 및 교사들과 만족할 만한 관계를 형성, 유지하지 못함 정상적인 상황하에서 부적절한 행동 혹은 느낌을 보임 전반적으로 불행 혹은 우울한 기분을 보임 사람 혹은 학교 문제로 말미암아 신체적 증상 혹은 공포를 일으키는 경향이 있음 (2) 정신분열성 혹은 자폐성 아동이

  • 가족발달3공통) 본인원가족포함또는가족관련영화및드라마 나타난 가족발달주기의 발달과업설명한뒤 한가지 발달과업-자폐증-서술하고 해결방안제시하시오0k
  • 발달3공통) 본인(원가족 포함) 또는 가족 관련 영화 및 드라마 등에 나타난 가족발달주기의 발달과업을 설명한 뒤, 한가지 발달과업을 가족 및 사회문제와 연결해서 서술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논술형으로 작성(목차,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을 갖추어야 함) 단행본이나 논문을 본문 중에 인용한 경우에는 본문 중에 출처를 밝히고 참고문헌 부분에 다음과 같이 제시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본인(원가족 포함) 또는 가족 관련 영화 및 드라마

  • 아동건강교육4공통)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방법의 유형설명하시오0k
  • 설명하시오.1) 유아 건강교육의 개념과 목표 및 배경 (1) 유아 건강교육의 개념 과거에는 건강을 육체적 질병이 없는 상태로 정의했으나 WHO(세계보건기구)에서는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을 뿐 아니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 상태”라고 정의 하였다. 즉, 개인의 육체적인 면과 정신적인 면뿐만 아니라 개인의 사회적 역할수행 능력의 면까지도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 오늘날의 건강에 대한개념이다. (2) 유아기 건강교육의 배경

  • 정신건강과간호3공통) 다음 물음에 대한 답을 쓰시오0k
  • 정신건강과간호3공통) 다음 물음에 대한 답을 쓰시오0k간호 정신건강과간호3공통1. 다음 물음에 대한 답을 쓰시오. (10점)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 강조하는 성인기의 과제와 극복해야 하는 위기는 무엇인가? 2. 다음 괄호에 알맞은 용어는? (10점)조현병의 DSM-5 진단 기준은 환각, 망상, (A ), 비정상적 정신운동 행동, (B), 손상된 인지, 우울, 조증의 8개 영역으로 분류하여 그 정도와 특성을 평가한다. 3. 다음 물음에 대한 답을 쓰시오. (10점)부

  • 유아발달4공통) 로렌츠(Lorenz)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애착이론 유아기자아개념및 자아존중감 발달에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0k
  • 문제를 해결하는 상위인지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유아의 자기조절은 후일의 사회, 정서, 인지 능력을 가늠하는 발달 특성이므로 교육을 통해 유아기에 형성되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생활(가정복지)유아발달4공통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20점)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