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그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역할 중 옹호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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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그 기능
2.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옹호자로서의 역할 및 사례
Ⅲ 결론(본인의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그 기능
사회복지사는 매우 다양하면서도 깊이 있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 요청되는 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는 가능하게 하는 사람이다. 이러한 역할은 사회복지사가 개인이나 집단, 지역사회가 그들의 욕구를 명료화하도록 돕는 것이다. 즉,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보다 분명하게 해 주고 해결방안을 찾아 주며 그들 자신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자신의 능력을 발달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둘째, 사회복지사는 중개인이다. 이는 개인이나 집단이 지역사회 내에 있는 서비스체계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거나 안내해 주는 역할을 말한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클라이언트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나 자원이 지역사회 내에 어디에 어떻게 있는지를 모르거나 이용방법을 알지 못하여 고통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개인으로서의 사회복지사는 그가 속한 기관의 자원을 제공할 수 있고 지역사회의 용이한 자원을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며 자원이 없을 경우에는 필요한 자원을 창출한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사회복지사는 연락자, 촉진자, 해석자, 조정자 등의 기능을 하게 된다.
셋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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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옹호자로서의 역할 및 사례
옹호자의 역할은 괴로움을 겪는 개인이나 집단을 위하여 행동을 하도록 하고 원인에 대하여 변론하거나 방어하고 고무하는 것을 말한다. 옹호는 중개에 투쟁의 차원을 부가한 것이다. 옹호는 중개와 함께 사회복지 발달의 초기부터 관심을 받아 왔는데, 인보관에서 활동하던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조건들에 관심을 가졌던 것이 그 한 예일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적대적인 조직으로부터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보장받기 위하여 클라이언트와 연대를 형성하는 데 그러한 옹호 기술은 매우 다양하다. 가장 부드러운 형태의 옹호로서의 예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동행을 시도하는데 이때 단순히 같이 있는 것뿐인데도 확고하게
참고문헌
- 임혜경, “사회복지사의 업무현황과 불만 개선방안 연구”, 동국대 행정대학원, 2004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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