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아동복지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복지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요소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Ⅰ. 논의의 필요성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학적 지식과 전문성을 가지고 사회사업을 통하여 사회의 문제를 분석 및 판단한 이후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고안하고 실행하는 직업으로 이해 \된다. 최근 경영학 분야에서 조직의 성과를 좌우하고 더 나아가 조직의 경쟁력과 생존을 확보하는 데 있어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사회복지 영역 내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제로 사회복지실천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그리고 사회복지는 단순히 하나의 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보다는 매우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는 복합적인 개념이며 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 역시 사례 별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은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각 역할은 나름의 중요성과 의의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무시할 만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없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행하는 다양한 역할 중 보다 중요하고, 그리고 ‘대표적인 사회복지사의 역할’로서 손꼽을 만한 역할 역시 존재할 것이다. 이를 규명하는 작업은 사회복지사에게 있어 더 나은 사회복지실천과 업무 수행을 위한 지침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행하는 역할을 알아본 이후, 각 역할 중 사회복지사가 행하는 가장 대표적인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Ⅱ.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사회복지사의 일반적 역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는 사회복지 개념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각기 상이한 정의와 마찬가지로 학자별로 매우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이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크게 미시적 차원의 역할, 중범위 차원의 역할, 거시적 차원의 역할, 전문가 차원의 역할로 분류하여 제시하였고 이 글 역시 이러한 분류에 맞춰 대표적으로 이야기되는 사회복지사의 일반적인 역할들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우선 미시적 차원에서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현장에서 행하는 역할로는 ①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직시하게 만들어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도록 돕는 조성자로서의 역할 ② 사례관리의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하며 의뢰 등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자원이나 지원 및 서비스와 연결시켜주는 중개자로서의 역할 ③ 클라이언트가 스스로의 권리를 유지하도록 돕고 지원을 얻도록 행동하는 옹호자로서의 역할 ④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예방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적용하는 교사로서의 역할 등이 있다.
기관이나 조직차원, 즉 중범위 차원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로는 ① 사회복지조직의 서비스 전달체계를 보다 강화하고 이로써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촉진자로서의 역할 ② 공동 문제 해결과 자원 집중을 위해 다양한 기관 사이의 협상과 타협을 돕는 중재자로서의 역할 등을 이야기할 수 있고 거시적 차원에서는 ① 전체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계획자로서의 역할 ② 사회적 불평등과 문제점과 같은 클라이언트의 복지를 위협하는 거시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행동가로서의 역할 등이 있다. 그리고 전문가 집단 차원에서의 역할은 ① 사회복지 관련 이론의 개발자로서의 역할 ② 연구조사 등을 통해 현행 사회복지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개입방법 등에 대해 평가하는 연구조사활용자로서의 역할 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2)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실천원칙 2.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1) 한국에서의 학교사회복지의 발전 2)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Ⅲ.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실천과정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3.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1) 의뢰단계2) 사정단계 3) 개입단계 4) 종결 및 평가단계 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필요성 1. 학교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도입, 필요성, 현황, 학교사회보지사역할, 실천모델, 문제점, 개선방안)
  • 사회보기지사의 역할 및 자격 제5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제6장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제7장 학교사회복지적 대응의 제 문제 제8장 학교사회복지의 개선방안 제9장 결론 부록 참고 문헌 제1장 서론학교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기관이다. 학교교육은 학생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자아실현을 성취하여 지식과 인격을 겸비한 사회의 인적자원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전인

  • [사회복지]가정폭력에 대한 이해와 건강가정을 위한 사회복지적 해결방안에 대하여
  • 및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서비스 현황 및 문제점을 통해 건강한 가정을 위한 해결방안과 상담사례와 상담축어록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가정폭력의 이해1) 가정폭력의 개념가정폭력에 대한 구체적 개념은 1997년 제정된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에 정의되어 있다. 이에 의하면, “가정구성원 사이의 신체적 ․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여기서 “ 가정구

  • [방통대교육학과]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중 보완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ko.
  • 아동의 실태와 지역아동센터의 현황 및 사회복지 통합적인 접근민간단체 사례 소개와 아동복지법 개정을 통한 빈곤아동의 권리보장을 위한 대안 등을 함께 모색여야 할 것이다.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는 지지적 서비스에 비해 내부적 서비스 제공이라고 말 할 수 있는 것으로 상호 중복되는 측면이 있다. 보완적 서비스는 가족내부나 시설에서 일시적으로 부모의 역할 일부를 보조하고 대행하는 것으로, 부모가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부모의

  • 가정위탁보호의 실태와 합리적인 추진방안00
  • 아동을 위한 보호대책으로서의 역할을 하기에는 너무나 미흡하다.스웨덴의 아동학자 Ellen Key는 20세기를 아동의 세 기 라고 하여 아동은 건강하게 출생할 권리, 건전하게 육성을 받을 권리, 정상적인 가정생활의 혜택을 받을 권리, 교육을 받을 권리, 정신적도덕적 훈련을 받을 권리, 레크리에이션을 즐길 권리가 있다고 하는 아동의 인권 및 복지권 사상을 강조하였다이처럼 아동은 건강한 가정에서 태어나 부모의 따뜻한 사랑과 보호를 받고 자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