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자질과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만점 받았던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 본문내용
-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서론
고령화, 저 출산이 현재 사회적 문제로 나타나면서 사회복지사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사회복지사의 역할도 유동적으로 커지고 있다.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사회복지사가 발전하기 위해서 전문적인 역량이 필요하며, 또한 사회복지사가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 업무 환경도 중요한 위치에 있다. 대부분의 사회복지사들이 열악한 업무 환경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실천 현장에서는 더욱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업무적인 경험을 많이 쌓아야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행정과 업무가 나타나야 한다. 본론에서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 하도록 하자.
2. 본론
2.1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란 직업은 경제적, 심리적, 주변 환경에 의해 문제를 지니고 있는 대상자들을 위해 문제해결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전문적인 직업이라 할 수 있다. 문제해결 뿐만 아니라 여러 자원을 통해서 문제해결을 해주거나 대상자들의 지역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후원자나 자원봉사자들을 연계하여 지원 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사의 윤리 강령은 인본주의와 평등주의 사상에 기초하고 있으며,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여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회와 경제의 약자들 편에 서서 평등과 자유 그리고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앞장서야 하는 집단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어떠한 여건에서도 개인이 부당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이러한 사명을 실천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책임으로 볼 수 있다.
2.2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1) 미시적 차원으로 사회복지사의 역할
조정자 중개자 또는 옹호자나 교사로 분류하고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상담과 해결과정에 참여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자원을 확보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① 조정자 :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명확히 규명하며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전략을 선택하여 보다 효과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개인이나 가족을 원조하는 과정을 가장 많이 수행한다.
② 중개자 : 직접적인 개입이나 의뢰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자원과 서비스를 연결하는 역할로서 사례관리의 핵심적 기능을 수행한다.
③ 옹호자 : 클라이언트 개인이나 가족의 권리를 옹호하고 정책적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활동을 한다. 대상자들이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하거나 유지하도록 기관 내 프로그램이나 정책을 변화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④ 교사 :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며 적응기술을 익히도록 클라이언트를 가르치는 역할을 한다.
2) 기관과 조직의 차원으로 사회복지사의 역할
기관과 조직의 차원에서 촉진자, 중재자, 훈련가로 분류하고 있으며, 조직, 기관과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연결에 초점을 맞추어 전문성 개발을 하는 역할로 정의하고 있다.
① 촉진자 : 기관과 조직에서 조직의 기능과 상호작용에서 직원들의 협조와지지 정보교환을 촉진시킨다. 조직과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 김혜란홍선미공계순(200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 김인숙(2004).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정체성. 한국사회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 기획발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