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테마형 건강증진센터 의료관광 상품기획 및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획 배경

2. C U Later 소개
(1) 상품 간략 소개
(2) 비전과 미션, 철학

3. STP 전략

4. 8P 전략
(1) Product 전략
(2) Place 전략
(3) Promotion 전략
(4) People 전략
(5) Partnership 전략
(6) Physical evidence 전략
(7) Package 전략
(8) Price 전략

5. 기대 효과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획 배경

관광자원과 서비스 중심의 신개념 의료관광상품 필요성 인지
의료관광산업은 현재 경제난을 해결하는 블루오션으로, 새로운 유망산업으로서 각광 받고 있다. 실제로 세계 의료관광 시장 규모는 200억 달러(2005년)에서 1천억 달러(2012년)까지 상승했다. 다국적 컨설팅그룹인 맥킨지&컴퍼니는 2010년에 의료관광시장 규모가 1,000억 달러, 국제 의료 환자 수는 4,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그렇다면 국내의 사정은 어떠할까? 한국의 의료기술은 선진국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뛰어나지만, 의료관광이 아직 초보 단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2005년 서울특별시와 6개 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한방, 치과를 포함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해외환자 유치부진 요인은 정보제공의 부족, 환자유치 및 의료관광에 대한 규제가 많고, 의료관광 전문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요인으로는 외국인을 응대할 서비스 인력부족, 의료기관의 비즈니스 마인드 부족, 진료 후 외국의료기관과의 연계부족, 진료비 지불체계 확보 곤란함이 있다. 따라서 현 국내 의료관광의 문제점들을 개선하면서 타 아시아 국가들과는 차별화된 한국 문화와 정서가 담긴 새로운 차원의 의료 관광상품의 개발이 시급하다.
참고문헌
학위논문
성병주,
국내 의료관광 환경이 해외 이용객들의 서비스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10)
서수연,
국내의료기관의 해외환자유치 현황 및 의료관광상품 개발에 대한 이식도 조사 (2009)
김명일,
건강증진센터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연구 (2008)

사진 참조 및 자료검색
구글 www.google.com
네이버 www.naver.com
다음 www.daum.net

웹사이트
의료관광신문 www.meditimes.net
보건복지부 www.mohw.go.kr
한국 의료관광 협회 www.koreamedicaltour.org
한국관광공사 www.kto.visitkorea.or.kr
서울대학교병원 www.snuh.org
한국건강관리협회 www.kahp.or.kr
국가건강검진 질병관리 본부 www.nhsp.cdc.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관광 통계분석론] 한국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의 활성화 방안 제시
  • 관광산업을 국가 전략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다(홍현아 외, 2007).최근에는 사회 전반에 걸쳐 웰빙(Well-being)이란 말이 널리 쓰일 정도로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고령 인구의 증가도 건강에 관한 적극적인 인식 확산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관광분야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생태관광(Eco-tourism), 그린관광(Green tourism), 의료관광(Medical tourism) 등 새로운 관광 분야의 성장과 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의료관광(Medical t

  • [국제관광론] 국제관광기구
  • 및 유스호스텔 회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8(3)IAHA(Inter-American Hotel Association)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8라.관광상품 중 특수목적 상품개발과 협력을 위한 기구(1)ICCA(International Congress & Convention Association) ․ ․ ․ ․ ․ ․ ․ ․ ․ ․ ․ ․ ․ ․ ․ ․ ․ ․ ․ ․ ․ ․ ․ 391)ICCA의 개

  • [학사] [경영] [컨벤션]우리나라 국제회의 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 센터 규모 25 지역별 국제회의 시설현황 26 국제회의 인력양성 교육기관 27 미국의 주요 컨벤션기획가 자격증제도 31그림 목차 국제회의 산업 내용별 영향 파급 업계 13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국제회의 산업은 관광, 숙박, 교통 등 다양한 종합산업이며,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수반하는 지식기반 산업이다. 또한 국제회의산업은 고용 창출, 국민소득 증대 및 개최지 경제의 활성화 기여, 외화 획득, 국제수지 개선 등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마케팅 전략제1절 마케팅 전략 구성이론 1. 관광시장 결정 요인 2. 서비스 마케팅 3. 카지노 마케팅의 특성 4. 카지노 마케팅 믹스 5. 카지노 고객유형 및 고객특정 분류 제2절 P 카지노 마케팅 전략 1. P 카지노 현황 2. 목적 시장에 따른 카지노 상품 기획 3. P 카지노 이용 고객 사례 4. P 카지노 업체에서의 마케팅적 과제 제 5 장 국내 카지노 산업의 발전 방향제1절 카지노산업의 전망 1. 미국 카지노산업의 변화와 전망 2. 우리나라 카지노산업의

  • [관광] 주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농촌관광 활성화방안
  • 관광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농촌관광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농촌관광에 대한 이해증진, 농촌관광상품의 개발, 마케팅과 네트워크, 리더십과 파트너십 등 4가지로 대안을 나누어 모색하였다. 첫째, 농촌관광에 대한 이해증진에서는 (1) 농촌관광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 확산, (2) 다양한 주민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둘째, 농촌관광상품의 개발에서는 (1) 차별화된 컨텐츠의 확보 (2) 농촌다움을 느낄수 있는 시설 및 환경정비, (3) 복합경영에 의한 수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