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속 사회인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시작하기 전에
서론 -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 스토리 분석
배경
등장인물 및 종족
갈등구조(종족간 갈등, 종족내부 갈등)
스토리의 진행
본론 - 스타크래프트의 각 구성요소 분석
스토리의 각 종족별 구성요소 분석
게임 설정 분석
결론 - 스타크래프트에 녹아든 사회인식
디지털 내러티브로서의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에 녹아있는 사회인식
본문내용
시작하기전에
선정이유 : 세계적으로 성공한 게임개발사 블리자드 게임 중 국내에서 가장 큰 성공을 이룬 작품이면서 전세계적으로 지금의 블리자드가 있게 한 작품은 스타크래프트이다.
스타크래프트에는 그 나름의 세계관과 주인공, 갈등을 중심으로 한 서사가 존재하고 있다. 또한 개인적인 향유물이 아닌 전세계적인 대량판매를 목적으로 한 것이므로, 스타크래프트의 서사와 각 구성요소에는 여러 개별적 사회문화들을 아우를 수 있는 기능의 논리가 부여되어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스타크래프트를 일종의 디지털 내러티브로 정의하고, 이것이 전세계적인 공감을 얻어낼 수 있었던 코드, 특히 사회에 대한 인식이 어떤 식으로 스타크래프트에 녹아들어있는 지 알아봄으로써 우리는 스타크래프트를 디지털 내러티브의 관점에서의 재평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디지털 비쥬얼 문화, `게임`과 미학
  • 사회를 느껴보지도 못하고 포스트 모던사회로 진입해 버린, 그야말로 ‘급속한 사회변동’은 게임에 대한 우리의 인식도 빠르게 바꿔놓았다. 게이머가 ‘프로’가 되고 옆집 철수는 리니지로 돈을 벌고 뒷집 영희는 스타크래프트 페인이 되고 컴퓨터 화면을 보고 달려가 헤딩하는 윗집 바둑이를 보며, 우리는 ‘게임’으로부터 어떤 의미를 찾을 수 있을까? ‘게임’에서 굳이 의미를 찾아야 할까? 게임의 미학적 특성과 그에 조응하는 의미에 대한

  •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
  • 사회를 묶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하부구조의 위상을 지니게 되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인터넷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하부구조의 특성을 지니게 되면서 매체 환경은 급격하게 변해가고 있다. 인터넷 방송, 인터넷 신문, 인터넷 영화관 등 기존의 매체를 보완 내지 대체하는 속성을 가진 새로운 매체가 인터넷을 통해서 등장해서 빠르게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 새로 탄생하는 인터넷 매체들은 수용자에게 새로운 매체 이용 기회와 매체의 컨텐츠

  •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본질과 새로운 매체로서의 가능성 탐구
  • 스타크래프트‘라는 컴퓨터 게임과 맞물려 사회적인 붐을 일으키면서 국내 컴퓨터 게임시장은 유래 없는 성장과 대중들의 인식 변화를 이끌어 내게 되었다. 컴퓨터 게임의 방송 중계와 게임대회 개최, 온라인 게임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플레이스테이션2, 게임큐브, X박스 등 해외 유명 비디오 게임기의 정식 국내 발매는 전반적인 국내 게임시장의 확대와 게임문화의 확산에 가속도를 붙이는 역할을 하였다. 이처럼 국내 컴퓨터 게임 시장은 위에 언급

  • 서울여성영화제
  • 연구단지 첨단과학전(실외 : 8개연구소 및 기관, 실내 : 6개연구소 참가), 지상군페스티벌 프리페스티벌 참가- 휴먼테크놀러지 : 건강에너지 웰빙산소과학, 인간공학가구전, 포동포동 소중한 내 몸, 세그웨이체험전- 커뮤니케이션 : DGPS 수신기 시연, 국제과학교류전, 퓨쳐홈네트워킹 모델링, 국악디지털 소리여행, X-canvas체험전,무선인터넷 세상- 사이언스환타지 : 영화속 특수효과 액션체험, 신나는 애니메이션스튜디오, 첨단과학기술도시 디오라

  • [과학기술정책] 세계 및 한국의 게임 시장 현황 및 문화체육관광부의 게임 산업 진흥 정책
  •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 육성을 지원하고 고급 인력의 해외 유출을 막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문제, 군 복무 문제, 조세 문제 등 다양한 방면으로의 정책적 접근이 반드시 요구된다 하겠다.(4)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극복한국 사회 속에서 게임은 ‘폐인’, ‘사기’, ‘시간 낭비’ 등 부정적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는 측면이 강하다. 실제로 온라인 게임의 유행에 따라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이 등장하였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