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성장과정에서 단계적인 과정에서 배워야 할 것과 그 과정에서 배우지 못했을 때 성인이 되었을 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단계적인 과정에서 배워야 할 것
2. 단계적인 과정에서 배워야 할 것을 배우지 못했을 때 성인이 되었을 때 미치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단계적인 과정에서 배워야 할 것
첫째, 영아기(0~2세)에서는 신체적 성장이 급격히 일어나는 시기로 감각 및 운동기능을 배우고, 즐거움, 분노 등 감정의 분화와 사회적 애착을 형성해야 한다.
둘째, 걸음마기(2~4세)에서는 배변능력 및 운동능력의 정교화와 언어를 배우고, 자기통제능력을 습득해야 한다.
셋째, 아동기 전기(4~6세)에서는 초기적 수준의 도덕을 배우고, 성역할 개념을 습득한다.
넷째, 아동기 후기(6~12세)에는 구체적 조작사고와 학습능력과 기술을 습득하며, 사회적 규범을 학습해야 한다.
다섯째, 청소년기 전기(18~24세)에는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직업에 대한 준비와 선택을 하여야 하며 무엇보다도 자아정체감을 확립해야 한다.
.
.
2. 단계적인 과정에서 배워야 할 것을 배우지 못했을 때 성인이 되었을 때 미치는 영향
배워야 할 것을 배우지 못했을 때 성인이 되었을 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을 근거로 살펴보고자한다.
첫째, 영아기 때 어머니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지 못하였을 경우, 즉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무시당하거나 박탈당한 아이는 성인이 된 후 충족되지 못한 사랑과 보살핌에 대한 강한 갈망을 경험하기 쉬우며 타인에 대한 강한 불신으로 대인관계가 어려울 수 있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구강기 전반기에 좌절 혹은 방임을 경험하면 구강 수동적 성격이 된다. 이 성격은 낙천적이고, 타인에게 의존적이며, 모든 걸 희생해서라도 인정을 받고 싶어 한다. 이 유형의 심리적으로 적응하는 양식은 수동적이고, 미성숙하며, 과도한 의타심을 보이고, 잘 속는다.
둘째, 걸음마기 때 자기통제능력을 습득하지 못할 경우, 즉 자신의 감정을 마음대로 표현할 수 없는 좌절감과 분노를 반복 경험하면서 성인이 되면 감정적이고 완고하고 냉정한 특성을 갖기 쉽다. 또한 부모가 너무 일찍 혹은 너무 심한 배변훈련을 시키게
- 참고문헌
-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조복희, “영유아기 발달의 중요성과 정책적 시사점”, 육아정책연구소,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산업복지 개선점 및 전망 등 본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언어발달이론고찰 상호작용주의 피아제 인지적상호작용주의 & 비고스키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 언어학개론) 동물의 언어나 다른 기호에 대한 인간 언어의 배타성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A+)
- MBTI검사지 성격유형 검사지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사회복지개론 - 사회복지시설 유형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 자원봉사와 관련된 책을 1권 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 환경에 맞는 복지사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 [중국문화] 중국의 음식문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