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비장전과 조선후기 남성훼절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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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배비장전과 조선후기 남성훼절소설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목차

Ⅰ. 여는 말

Ⅱ. <배비장전 분석>
1. 내적구조
2. 작자와 독자층
3. 각 등장인물들의 훼절자와의 관계

Ⅲ. 웃음의 두 양상을 통해 본 조선후기
남성훼절소설
1. 제한된 공간에서의 경직성 교정을 위한 웃음
2. 시정(市井)의 웃음과 그 시대적 의미

Ⅳ. 닫는 말

지금까지 <배비장전>의 남성훼절소설로서의 특징과 담당층에 따라 달라지는 웃음의 두가지 양상에 따라 조선후기 남성훼절소설들을 살펴보았다. <배비장전>은 위선을 떨며 거들먹거리는 양반에 대해 가장 통쾌한 풍자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또한 기존의 남성훼절소설의 내적구조와 달리 공모자로서 ‘방자’의 역할이 매우 두드러진 점이 특징이다. 따라서 배비장전 속에는 제주목사가 주도하는 ‘경직성을 제거하기 위한 웃음’이 있는가하면, 방자와 애랑이 주도하는 ‘양반의 위선을 풍자하는 웃음’이라는 두 가지 층위의 웃음이 있다. 이것은 <배비장전>이 광대와 평민층에 의해서 창작 ․ 수용된 작품이기에 가능하였다.
19세기에는 남성훼절소설의 양상을 보이는 작품들이 상하층에 동시에 수용되었다. 양반층에서 창작 ․ 수용된 <정향전>, <지봉전>, <종옥전>, <오유란전> 등은 내기와 공모의 형식을 비교적 충실히 지키고 있다. 이 작품들은 지방관아라는 특수공간에서 배태된 웃음이며 따라서 세태의 반영이란 매우 제한되어 있다. 한편 평민층에 의해 창작 ․ 수용된 <배비장전>, <이춘풍전> 등은 내기와 공모의 형식을 변형시키거나 파괴시키고 있다. 이 작품들이 유발하는 웃음은 개방된 공간, 즉 시정에서의 집단적이고 육체적인 웃음이었다. 세태의 반영은 이 작품들에 와서 비로소 가능해졌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구인환 엮음, 『배비장전』, 신원문화사, 2003
권순긍, 『고전, 그 새로운 이야기』, 숨비소리, 2007
김종철,「<배비장전> 유형의 소설연구」, 『관악어문연구』 10집,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1985
나경운, 「남성훼절 소설의 비판의식 연구 :<배비장전> <오유란전> <삼선기>의 인물관계를 중심으로」, 서강대 교육대학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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