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극과 탈춤의 현황과 대중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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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탈춤과 경극의 기원과 발전과정
Ⅱ-1 탈춤의 기원과 발전과정
Ⅱ-2 경극의 기원과 발전과정

Ⅲ. 탈과 분장의 상징성
Ⅲ-1. ‘탈’과 ‘검보’의 주요형태
Ⅲ-2. 탈과 분장 및 의상의 종류와 상징성

Ⅳ. 탈춤과 경극이 지닌 특성과 기능
Ⅳ-1 탈춤과 경극의 특성
Ⅳ-2. 탈춤과 경극의 기능

Ⅴ. 경극과 탈춤의 현황과 대중화를 위한 각국의 노력
Ⅴ-1. 극장 수(분포) 비교
Ⅴ-2. 인지도, 활성화를 위한 각국의 노력

Ⅵ.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예술은 그 시대의 정신을 집약하고 있는 문화이고, 각 지역 별로 그 표현과 양식이 다르게 나타나기 마련이다. 우리는 한국과 중국의 전통 민족 문화인 경극과 가면무 탈춤을 비교 분석하여, 각 나라의 사회적인 상황과 가치관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통적으로 비슷한 점이 많은 이웃나라 중국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중국에서는 전통문화인 경극을 대중들에게 잊혀 지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부터 대중화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우리 전통문화인 탈춤은 몇몇 지방에서만 미미한 활동을 할 뿐 점차 대중들의 인식 속에서 사라져 가고 있는 점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어떤 점이 개선되어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가면무로서의 탈춤과 경극은 한국과 중국 각 민족에 맞게 토착화되어 그 형태에 있어서도 특징을 달리하고 있다. 하지만 각기 그 민족의 고유성을 지닌 민중의 표현물로서 때로는 민중의 감정을 끌어내는 평범한 매개체로, 또 그들의 애환을 해결해주는 초월적 존재로서의 중요한 위치를 굳혀왔다. 탈춤과 경극에서의 가면은 똑같이 은폐와 신비화의 역할을 하는 것이며 상징과 표현이라는 두 개의 요소로 환원된다. 탈춤과 경극은 얼굴에 가면을 쓴다는 것과 그려진다는 차이점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 얼굴이 가지고 있는 제한에서 자유로우며 무엇이든지 상징하고 표현할 수 있다는 유사성과 독특성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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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움 많이 됬네요 감사합니다.
  • cym***
    (2017.12.27 20:2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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