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 `안풍(안철수 열풍)`보도를 통해 본 한국언론의 의제설정 -5대 일간지의 지면보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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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연구 배경과 목적
2. 연구 대상과 범위 한정

본론
1. 이론적 배경 및 문헌검토
1.1. 의제설정 이론
1.2. 기존연구 분석

2. ‘안철수’ 관련 일간지 보도 분석
2.1. 조선
2.2. 중앙
2.3. 동아
2.4. 조선·중앙·동아 비교 분석
2.5. 한겨레
2.6. 경향
2.7. 한겨레·경향 비교 분석


결론

본문내용
서론
1.연구 배경과 목적
소위 ‘안풍’이라 불리는 안철수 돌풍이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맞물려 정치권에 거세게 불고 있다.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젊은이들에게 존경받는 벤처기업의 CEO이자 교수일 뿐이었던 안철수 서울대 교수는 어느새 가장 핵심적인 대권주자로서 평가받고 있으며 그의 정치적 행보에 여당과 야당 뿐만 아니라 많은 이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정치와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이 불과 두세달 만에 가장 정치적인 인물로 부각되었다. 물론 그가 가지고 있는 대중적 인기나 긍정적인 이미지가 정치권에 대해 만연해 있는 불신 풍토와 맞물려 자연스럽게 새 인물에 대한 욕구로 창출된 점이 가장 크다 할 것이나, 그 가운데에서 언론이 수행한 이슈메이킹(issue-making) 기능 또한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러한 현상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주요 일간지의 안철수 관련 보도를 분석함으로써 안풍현상에 있어서 언론이 어떻게 의제설정기능을 수행하였는지, 또한 수행해 나가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우리나라 언론의 의제설정기능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계기로 삼고 보다 건전하면서도 편파적이지 않은 의제설정 기능의 수행하기 위한 노력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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