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정의, 특징, 정보사회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 수용자로서의 소비자, 생산자로서의 소비자, 문제점, 소통의 역이용, 올바른 양방향 소통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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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정보사회에서의 기업과 소비자의 소통

1. 정보사회 이전의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
1-1. 수용자로서의 소비자
1-2. 단순생산자로서의 기업
1-3. 기업-소비자 간의 소통부재로 인한 문제점

2. 정보사회에서의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
2-1. 생산자로서의 소비자
2-2. 정보수용자로서의 기업
2-3. 정보사회에서의 기업과 소비자간의 소통의 예

3. 문제점
3-1. 제품의 가치하락
3-2. 과도한 트렌드 변화를 쫓아야 하는 심리적 부담감
3-3. 소통의 역이용(기업)
3-4. 기업의 소통전략에 휘둘리는 대중들
3-5. 패스트 패션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4. 결론
4-1. 올바른 양방향 소통에 대한 고찰
4-2. 주체적인 소비자

5. 출 처 &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가장 중요한 특징을 지적하라고 한다면 무엇보다도 변화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지금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변화의 속도가 너무 빠르게 진행되고, 그에 따라 불확실성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변화와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정체성의 위기를 맞게 되고 더 큰 불안감과 소외감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그럴수록 안정을 바라는 인간의 욕구도 커지게 마련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모습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이러한 욕구에서 출발한다. 날로 다양화되고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의 여러가지 양상들을 집약하여 오늘날의 사회를 정의하는 것은 용이한 일이 아니다. 그동안 무수한 사람들이 각자의 관점에 따라 시대의 본질적 측면을 정의하고 미래를 예측해왔다. 후기산업사회, 정보사회, 지식사회, 고도전자기술사회 등 수많은 개념들이 양산된 것도 그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와 가까운 미래를 정보의 역할 증대와 관련지어 정의하는 데에는 대부분의 논자들이 동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구체적인 의미에 있어서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대체로 오늘날의 사회에 대한 개념 속에는 정보사회의 양상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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