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 탈북 청소년 대안학교 `여명학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안학교란?
2. 여명학교를 선택한 이유
3. 여명학교란?
3-1. 여명학교의 목표와 사명
3-2. 여명학교 조직도
3-3. 여명학교 프로그램
3-4. 여명학교 학습자 수
3-5. 여명학교 재정
4. 여명학교 SWOT 분석
4-1. W&T 극복방안
5. 여명학교 황희건 선생님과의 인터뷰
6. 느낀점

본문내용
1.대안학교란?
대안학교의 시작!!!
대안교육은 19~20C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 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시작된 운동의 하나이다.
즉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
교육법에서의 대안학교 정의!!!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새터민 교육 -아우름 학교
  • 청소년들에 대한 교육은 여러 가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그러나, 많은 새터민들은 우리 민족과 본래 한 뿌리라는 인도적 측면과 통일과정, 통일 이후의 사회통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정치적 측면의 중요성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대한 교육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방치되어 있는 실정이다. 단적으로 말하면, 남한의 학생들에 비해 학력 수준이 훨씬 낮지만 그들에게 적합한 대안학교와 교육과정이 정비되어 있지 않은 지

  • [평생교육]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분석(상황분석)ⅰ.사업의 필요성 검토1. 프로그램 주제1) 새터민이란1997년 제정된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에 의하면, ‘새터민(북한이탈주민)’란 북한에 주소직계가족배우자직장 등을 두고 있는 자로서 북한을 벗어난 후 외국의 국적을 취득하지 아니한 자를 말한다. 탈북자라는 어감이 부정적으로 인식되어 새터민(새로운 터전에 정착한 주민)이라고 용어를 변경하였다.2) 새터민 자녀 교육 프로그램새터민 청소년

  •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
  • 탈북 이후 제3국 체류 기간의 장기화로 짧게는 3~5년, 길게는 5~7년의 기간 동안 학력 결손이 심화되고, 학년과 학령 간 격차도 극심한 상태이다. 특히 이들 청소년 중 약 91%가 무학자 또는 학교 중퇴자로 북한에서부터의 학력 결손이 매우 심각한 실정이다. 통일부 담당관과의 면담에 의하면, 매년 새터민들의 입국자가 늘어나고 있고 2008년 상반기까지는 거의 16,000여명에 이른다고 한다. 이들 중 19세 미만이 약 16%이고, 29세 미만은 거의 50%에 달하고 있다

  • 탈북 청소년 레포트
  • 교육생조끼처럼 탈북자들은 남한사람과 뚜렷이 구분되어있다. 이런 여건 속에서 2개월뿐인 집단생활을 하고 남한사회에 나왔을 때 그들이 사회시스템에 적응하지 못하고, 갈등을 일으킬 수밖에 없는 건 어쩌면 당연한 듯 보인다. 이런 현실인데도 교육제도나 경제적 지원 그리고 탈북 청소년에 대한 인식 부족은 점점 악화되고 있다. 민간차원의 교육기관도 마찬가지다. 하늘 꿈학교의 경우,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대안학교인데 학교시설은 고려신학대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실태 및 해결방안,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생활 실태로 본 학교생활 부적응
  • 청소년 중심으로 본 문제점Ⅰ. 새터민에 대한 개념Ⅱ. 새터민 청소년의 정의Ⅲ. 새터민 청소년의 실태Ⅳ. 새터민 청소년 특성Ⅴ. 새터민 청소년 문제점1. 진학현황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3. 심리적 부적응4. 취학률 저조5. 새터민 학생 전담 교사 및 교육과정 미비6. 우리사회의 새터민에 대한 이해부족7. 학교 및 학업 적응8. 정체성 문제9. 자기통제감 약화10. 정서상태11. 결손가정 2. 탈북청소년의 문제점-학교생활의 부적응.-북한이탈 청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