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영어수업 논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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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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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전공수업 영어강의 우리에게 왜 필요한가?
Ⅱ. 현재 우리나라 대학들의 실태 및 문제제기
Ⅲ. 전공영어강의가 효과적으로 실현되기 위한 해결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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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도까지도 계속된 카이스트 자살이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다. 과학영재 학교로 국내에서도 손꼽히는 대학에서 그들이 자살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 논란의 중심에는 06년부터 시작된 카이스트 총장의 개혁이 자리 잡고 있었다. 서남표 총장이 학교의 새로운 정책으로 차등수업료제도와 100% 영어수업을 도입한 이후로 외부적으로는 세계대학순위 평가 198위 중 69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얻었지만 내부적으로는 자살까지 선택한 총 4명의 학생과 1명의 교수를 배출한 것이다. 성적을 바탕으로 등록금을 매기는 이른바 차등수업료제도가 자살의 가장 큰 원인이 되겠지만 이것의 바탕이 되는 것은 영어수업이다. 때문에 이것을 시작으로 영어수업에 대한 많은 논의가 진행 중에 있고 그중 특히 전공수업 영어강의는 대한민국 사회의 커다란 논란이 되고 있다. 이 발표에서는 위와 같이 논란의 중심에 있는 전공영어수업에 관한 정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Ⅰ. 전공수업 영어강의 우리에게 왜 필요한가?
◆ 세계대학경쟁력의 수준 향상과 개인적인 영어 능력 향상 위해
◆ 과목에 대한 지식의 습득, 영어에 더욱 많이 노출됨으로써 영어능력 향상이 동시에 가능하다고 기대하는 원리적 이유
→ 그러나 전공영어수업이 효율적인지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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