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영어수업 논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공수업 영어강의 우리에게 왜 필요한가?
Ⅱ. 현재 우리나라 대학들의 실태 및 문제제기
Ⅲ. 전공영어강의가 효과적으로 실현되기 위한 해결방안
본문내용
2011년도까지도 계속된 카이스트 자살이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다. 과학영재 학교로 국내에서도 손꼽히는 대학에서 그들이 자살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 논란의 중심에는 06년부터 시작된 카이스트 총장의 개혁이 자리 잡고 있었다. 서남표 총장이 학교의 새로운 정책으로 차등수업료제도와 100% 영어수업을 도입한 이후로 외부적으로는 세계대학순위 평가 198위 중 69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얻었지만 내부적으로는 자살까지 선택한 총 4명의 학생과 1명의 교수를 배출한 것이다. 성적을 바탕으로 등록금을 매기는 이른바 차등수업료제도가 자살의 가장 큰 원인이 되겠지만 이것의 바탕이 되는 것은 영어수업이다. 때문에 이것을 시작으로 영어수업에 대한 많은 논의가 진행 중에 있고 그중 특히 전공수업 영어강의는 대한민국 사회의 커다란 논란이 되고 있다. 이 발표에서는 위와 같이 논란의 중심에 있는 전공영어수업에 관한 정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Ⅰ. 전공수업 영어강의 우리에게 왜 필요한가?

◆ 세계대학경쟁력의 수준 향상과 개인적인 영어 능력 향상 위해

◆ 과목에 대한 지식의 습득, 영어에 더욱 많이 노출됨으로써 영어능력 향상이 동시에 가능하다고 기대하는 원리적 이유
→ 그러나 전공영어수업이 효율적인지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습득환경과 영어강의에 대한 인식 간의 상관관계
  • 영어권 조사결과3. 결론3.1. 종합적 분석3.1.1. 언어 환경과 만족도의 상관관계3.1.2. 성별과 만족도의 상관관계3.2. 영어강의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 및 효율성3.3. 영어강의에 대한 개선방안3.3.1 영어실력향상을 위한 개선점3.3.2.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개선점3.4. 연구의 한계서론현대 한국 사회와 영어교육 현 정부가 영어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부각시키면서 실행한 영어몰입교육은 한국 사회에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대

  • 영어 조기 교육
  • 영어 유치원 및 영어 사설학원, 지방자치단체의 경쟁적 영어마을 개설, 자질 없는 원어민 강사 문제, 유아들의 영어스트레스, 영어 발음을 위한 아동 혀 수술 등에 대해 끊임없이 보도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교육인적자원부는 2006년 5월 전국 시․도에서 운영될 ‘초등 영어교육 연구학교’ 50개교를 선정 발표했다. 연구학교는 올해 9월부터 2008년 8월까지 2년간 운영될 예정으로, 교육부는 연구학교 운영 결과를 분석한 뒤 2008년 하반기에 초등 1, 2학

  • [통계분석] 수강신청에 대한 의식 조사(분산분석과 회귀분석 중심)
  • 분석내용은 경영학과 전공과목인 ‘통계자료분석’의 과제 제출용으로만 활용됩니다. 또한 설문 응답자분의 개인정보는 철저히 익명으로 보장되오니 성실히 설문에 답변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설문 1) 다음은 귀하의 학과와 학업성적에 관한 질문입니다. 해당란에 적절한 표기를 해주시면 됩니다.귀하의 학과는?(1) 경영학과 (2) 영어영문학과 (3) 문헌정보학과귀하의 평점은?(소수점 첫째자리까지)설문 2) 다음은 귀하의 수강신청

  • [일본어문법론] 형용사와 형용동사
  • 논란이 되고 있는 한 부분에 대해 그 원인을 분석하고 나름의 결론을 내어 보려고 한다. 부디 우리의 연구가 다른 학우들에게, 같은 일본어 학습자로서 한번 더 생각해보고 혼란을 줄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에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 문혜정>고등학교에서 제2외국어로 일본어를 배울 때에는 い형용사와 な형용사라는 명칭으로 배웠는데, 대학교에 입학해서 일본어를 배울 때에는 형용사와 형용동사라는 명칭으로 공부를 하였다. 그 동안 외국

  • [교육제도]우리나라 영어교육의 현실과 영어교사의 전문성 결여
  • 영어 관련 학과에서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바로 영문학과 같은 이론분야로서 영어의 기능적 측면이 제대로 다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 이라는 측면에서 회화중심의 수업이 가능한 교사의 부족이 나타나며 학생들 또한 회화가 아닌 문법위주의 교육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되는 악순환이 나타나는 것이다.② 교수기술에 대한 교육 부족- 교사는 전공지식의 영역으로 영어를 잘 듣고, 말하고, 읽고, 쓸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