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정치학] 미디어선거와 유권자의 투표행태- 15대 대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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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머리말
Ⅰ.1 15대 대통령 선거의 의의 및 특징
Ⅰ.2 15대 대통령 선거의 결과분석
Ⅰ.3 15대 대통령선거와 미디어선거

Ⅱ.선거와 매스미디어
Ⅱ.1 매스미디어의 효과
Ⅱ.2 매스미디어와 현대정치
Ⅱ.3 매스미디어를 이용한 선거운동 -TV 토론 및 TV 정치광고

Ⅲ.15대 대선과 매스미디어의 영향
Ⅲ.1 15대 대선에서 미디어와 유권자 투표행태
Ⅲ.2 15대 대선에서 TV 토론의 영향
Ⅲ.3 15대 대선에서 TV 정치광고의 영향
Ⅲ.4 분석결과 요약

Ⅳ.매스미디어를 이용한 선거운동 의의와 문제점

Ⅴ.맺음말:유권자의 투표행태와 한국에서 미디어 선거의 의미

본문내용
Ⅰ.머리말
지난 1997년 12월에 실시된 제 15대 대통령 선거가 한국 정치사에 부여하는 의미는 매우 심대하다고 할 수 있다. 해방 이후 자유 민주주의제도가 도입되었지만 그간의 권위주의 정권 하에서 한국 정치는 다원주의(pluralism)와 일원주의(monism)가 혼재하는 제한적 다원주의(limited pluralism)라는 기본 구도 하에서 선거를 통한 여·야간 정권교체의 경험 없이 만년 여당 - 만년 야당의 형태가 계속되어 왔다. 1980년대 후반 비로소 정치적 민주화가 시작되어 그 후 선거를 통해 평화적인 정권교체가 이루어져 왔지만 이는 모두 집권당 내 정권교체에 불과한 것이었다. 그러다가 드디어 1997년 실시된 15대 대통령 선거에서 헌정사상 처음으로 여·야 정당간의 정권교체가 이루어짐으로써 이제 한국의 민주화는 공고화의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절차적 민주주의의 핵심을 실현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15대 대통령 선거의 분석은 정치학적으로 그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것이다.

Ⅰ.1 15대 대통령 선거의 의의 및 특징
97년의 15대 대통령 선거는 민주화 이후 실시되었던 두 번의 대통령 선거와 비교해 볼 때 선거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있었다. 첫째, 15대 대선에서는 기존 헌법에 대한 수정없이, 대통령을 선출하는 단순다수제 선거방식이라는 기본 골격을 유지하는 가운데 실시되었다. 둘째, 대선에 앞서 실시된 각 정당의 대통령 후보 선출 과정에서 국민회의와 자민련의 경우는 각각 당내 경선을 치루었지만 김 대중과 김 종필이 각각 절대적 지지를 받는 반경쟁적 상황이었던데 비해 신한국당의 경우는 경선 후 이인제 후보의 이탈이라는 집권당 내부에서의 분열이 있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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