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천상병 시인의 `새`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단계 – 문면 해석>
<2단계 – 상징어 해석>
<3단계 – 시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석>
- 본문내용
-
서정 장르로서의 ‘새’의 특징
1) 종류: 본 시는 서정 장르 중에서도 형태상으로는 일정한 형태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쓴 자유시이며, 내용상으로는 개인의 감정과 심상을 표현한 서정시이다.
2) 감정 표현의 측면: 외롭게 살다 죽을 자신의 인생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발산하지 않고, 덤덤하고 차분하게 표현하고 있다.
3) 어조: 화자의 가치관이나 생각을 잘 표현하고 있는 사색적이고 독백적인 어조이다. 물론 3연의 ‘새여~’라는 부분에서 사물이나 사람의 이름을 불러 주의를 환기시키는 기법인 돈호법을 사용하여 독백적 어조와는 어긋난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시에서 ‘새’는 화자 자신을 상징하는 것이므로 스스로에게 당부하는 표현이므로 독백적 어조가 그대로 유지된다. 오히려 부정적인 것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면까지도 깨닫는 모습에서는 사색적이고 달관적 어조를 살펴볼 수 있다.
4) 심상: 대체로 화자가 ‘새’의 눈을 통해 바라본 지상 세계의 모습이나 감정 등을 표현하기 위해 시각적 심상을 사용하였고, 더불어 시 전체에서 화자의 영혼을 상징하는 ‘새’가 우는 소리로 인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