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분업 목적, 내용, 기대효과, 발전방향, 배경, 사례, 행정, 체계, 역할, 운영현황, 극복, 업무, 계획, 현황, 시사점, 문제점, 나아갈 방향 총체적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0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 의약 분업이란
- 의약 분업의 목표
- 의약 분업의 이해 당사자
- 정책 결정 과정
- 의약 분업 집행 그 이후
- 결론
- 본문내용
-
1. 의약분업이란
의약분업이란 무분별한 약의 오남용을 막기 위해 목적이며 환자 치료의 전문가인 의사와 약사가 역할을 분담하는 것을 말한다. 즉, 처방은 의사가 조제는 약사가 하는 것이 골자이다.
하지만 병ㆍ의원이나 약국이 없는 농어촌지역은 분업대상에서 제외되며 응급환자, 입원 환자 또는 자신 또는 타인에 피해를 줄 수 있는 환자의 경우 등은 예외로 했다. 또 소화제와 같이 오남용의 우려가 적은 일반 의약품은 약국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다.
도입배경
우리나라의 항생제(페니실린)의 내성율은 의약분업을 실시하고 있는 국가보다 5 - 7배 이상 높다.항생제 사용량과 주사제를 처방받은 환자의 비율도 WHO 권장치보다 상당히 높다. 따라서 이러한 약품의 오남용에 따른 부작용을 줄여 국민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고 국민들의 의료비용을 줄이고자 도입하게 되었다.
환자의 치료에 사용되는 의약품을, 전문 의료인인 의사가 환자의 증상을 진단해 가장 적합하게 처방한 후 약사 역시 처방전에 따라 전문적으로 의약품을 조제·판매하는 것으로,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