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진로탐색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3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업명: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진로탐색프로그램 ‘夢(몽) Key(키)’
2. 사업의 필요성

1. 사업목적
2. 사업목표
3. 사업대상
3. 사업내용
4. 사업 홍보 계획
5. 사업 예산
6. 기대효과
7. 프로그램 평가방법
8. 프로그램 세부일정표

[붙임자료] 9. 포트폴리오
<지도자 평가지>
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1. 사업명: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진로탐색프로그램 ‘夢(몽) Key(키)’
청소년 스스로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관심 영역의 직업과 성공적으로 자신의 비전을 찾아 실천하고 있는 직업인을 탐색할 수 있도록 '꿈(夢 몽)을 찾아가는 열쇠(Key 키)' 가 되어줄 청소년 진로탐색프로그램이다.

2. 사업의 필요성

1) 진로탐색프로그램의 필요성

매년 전국의 청소년들이 고민하는 문제는 ‘학업’이 2002년부터 1위를 차지해왔고, 2006년부터 ‘취업’이 2위를 고수하고 있다(통계청,2002-2010). 이러한 현상은 자신의 미래를 꿈꾸고 준비하는 청소년기의 시기적 특성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지만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충분한 정보나 고민 없이 진로를 결정하는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결과이기도 하다.
청소년 진로교육이 충실하게 이루어질 때 얻을 수 있는 긍정적 효과는 여러 가지이다. 첫째,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청소년기는 시기적으로 진로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흥미, 적성, 가치관, 성격 등의 모든 영역이 아직 완성되지 않은 시기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흥미, 적성, 가치관 등의 발달을 촉진하는 진로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청소년들이 이들 요소를 통합하고 자신의 정체감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둘째, 준비된 선택을 촉진한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기회 없이 대학이나 취업을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진로교육을 받게 되면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접하게 되고, 현실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어려움을 미리 예측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그러므로 진로교육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꿈에 맞는 진로를 계획할 수 있으며, 다가올 난관에 미리 대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진로교육은 행복한 미래의 기초가 된다.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직업의 의미는 단순한 경제적 수단만이 아니다. 깨어있는 시간의 반 이상을 보내는 생활환경이며 삶의 보람을 성취하는 주요 통로가 된다. 그러므로 진정한 삶의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일을 선택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청소년기에 자신에게 적절한 진로를 고민하고 선택하는 것은 행복한 삶을 위한 기초 작업이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소득층 가정 청소년의 진로 설정과 역량강화를 위한 비전 제시 프로그램
  • 목차1. 사업명 : 저소득층 가정 청소년의 진로 설정과 역량강화를 위한 비전 제시 프로그램2. 사업의 필요성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4. 사업 목적 및 목표5. 사업내용1) 세부사업내용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3) 담당인력 구성4) 사업 진행 일정

  • K 청소년자활지원관 방문 분석 보고서(특징, 역할, 효과, 업무, 개선할 부분, 소감문 포함)
  • 청소년에 관한 실태조사 결과와 사업현황 등을 발표하고, 자립지원 방향과 자립 지원 체계을 포함한 여러 요소를 위한 토론을 하고 모색하는 등 청소년 자활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소개된, 또는 찾아온 청소년들이 스티그마가 작용하지 않도록 욕구조사를 실시하는데,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에 상담을 통해 대상자에 대한 파악이 선행된다.3. 프로그램 소개(1) 나의 길 나의 선택중학교 3학년 진로탐색프로그

  • [사회복지기관방문분석] 율목종합사회복지관
  • 프로그램, 진로탐색 및 지도, 학교사회사업다. 가정문제 해결․치료사업○ 문제가 발생한 가족에 대한 진단․치료․사회복귀 지원사업- 신체적 장애 관련 프로그램 : 장애아동 조기교육, 음악․놀이․미술 등 특수치료, 장애인 사회적응 프로그램 등- 정신적 장애 관련 프로그램 : 정신보건서비스, 알콜 및 약물중독 치료, 정신장애인, 정신지체인, 발달장애인 서비스 등- 청소년 프로그램 : 청소년 범죄예방 사업, 학교부적응 또는 징계학생을 위한

  • [프로그램개발] 유아자녀가 있는 10대 미혼모를 위한 프로그램
  •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1) 진로탐색 진로발달이론에 의하면 고등학교 시기는 진로준비단계에 해당된다. 초등학교에서의 진로인식단계를 거쳐 중학교에서의 진로탐색을 시기를 바탕으로 고등학교는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하는 시기라는 것이다. 이광호 外2명, (2000), ‘청소년의 효과적인 진로탐색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본 프로그램의 대상의 나이인 17~19세는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미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프로그램 고찰과 청소년복지증진을 위한 지역사회활동, 지원 및 향후 청소년복지의 과제 분석
  • 청소년복지 프로그램1. 한아름봉사단의 도움정도와 참여의향2. 청소년 컴퓨터동아리의 도움정도와 참여의향3. 청소년 자원봉사정보제공 동아리의 도움정도와 참여의향4. 길거리농구대회5. 청소년 심리상담 프로그램6. 사회봉사청소년 상담 프로그램7. 진로적성탐색 프로그램8. 청소년 교양강좌9. 청소년 또래상담자 훈련10. 전체 청소년복지 프로그램의 도움정도와 참여의향Ⅵ. 청소년복지 증진을 위한 지역사회복지 활동Ⅶ. 지역사회의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