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인터넷 라디오 `나꼼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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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용과 충족 이론’이란?

2. ‘이용과 충족 이론’의 기본 가정을 통해 살펴본
인터넷 라디오 ‘나꼼수’

(1) 수용자의 ‘나꼼수’ 이용에 목표 지향성이 내포되어 있다.
(2) 수용자는 미디어 선택의 결정권을 지닌다.
(3) 수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다른 요소들과 경쟁한다.
(4) 수용자의 ‘나꼼수’ 청취 목적을 알 수 있다.

3. 인터넷라디오 ‘나꼼수’의 효과
(1) 사회수준
(2) 개인수준
본문내용
수용자의 능동성
수용자의 ‘나꼼수’ 이용에 목표 지향성이 내포되어 있다

사람들은 왜? ‘나꼼수’에 열광하는가

1.기존의 매스미디어가 속 시원하게 이야기 해주지 못했던 것들을 ‘나꼼수’가 이야기 해준다.

2. 수용자들은 현실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기 위해, ‘나꼼수’를 듣는다.

이용과 충족 이론에는 기본 가정 몇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첫 번째가 ‘수용자는 능동적 존재로서 매스미디어 이용은 대부분 목표 지향적이다’라는 것인데요, 나꼼수를 청취하는 수용자에게서도 이러한 목표 지향성을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나꼼수 청취자들에게 나꼼수 청취 이유를 물어봤더니, 대부분 자신들의 분노를 대신 표현해준다고 대답하였습니다. 결국 기존의 매스미디어인 티비나 신문 등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대변해 주지 못하자, 수용자들은 자신들의 분노에 대해 말해주는 나꼼수를 청취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처럼 수용자들은 나꼼수를 통해 현실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고 동시에 스트레스를 풀게 됩니다.

이용과 충족 이론의 두 번째 기본 가정은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욕구 충족과 관련해 수용자가 주도권과 미디어 선택의 결정권을 지닌다’ 는 것입니다. 인터넷 라디오 나꼼수는 공중파 라디오에서 들을 수 없고, 공중파 티비에서 시청할 수도 없으며, 메이저 신문에서 읽을 수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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