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ADHD 증상과 치료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ADHD란?
2.ADHD의 원인
3.유전적 원인
4.생물학적 원인
5.심리-사회적 요인
6.ADHD의 증상
7.ADHD에 대한 오해
8.나는 ADHD일까?
9.성인 ADHD
10.ADHD의 치료방법
11.ADHD의 조기진단!
12.ADHD의 치료방법
13.ADHD 행동 개선 방안
본문내용
1.ADHD란?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Inattention)

과잉활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

ADHD는 단순히 심리적인 문제가 아닌
뇌 발달의 불균형으로 일어나는 일종의 뇌 질환

ADHD의 원인
유전적 원인
생물학적 원인
심리 - 사회적 원인

유전적 원인
1.형제자매 중 과잉행동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다른 형제자매들이 ADHD 나타낼 가능성이 일반인보다 2배 정도 높음

2.ADHD와 품행장애 함께 나타내는 아동의 부모는 일반인보다
알코올 사용장애와 반사회적 성격장애 나타내는 비율 더 높음



ADHD가 유전적 요인의 영향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과연 무엇이 유전되는가에 대해서는 아직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음

생물학적 원인
1.출생과정에서의 미세한 뇌 손상이나 출생 후 고열, 감염, 독성물질,
대사장애, 외상 등으로 인한 뇌 손상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는 주장

2.전두엽의 억제 기능이 저하되어 과잉행동이 발생된다는 가설


ADHD가 유전적 요인의 영향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과연 무엇이 유전되는가에 대해서는 아직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ADHD) 장애1) 정 의 2) ADHD 장애와 학습장애와의 관계 3) 치료와 교수(1) 약물치료(2) 교수방법3. 의사소통 장애를 가진 학생들1) 구어장애 (Speech Impairment)(1) 조음장애 (Articulation Disorders)(2) 말더듬 (Stuttering)(3) 발성문제 (Voicing problems) 2) 언어장애4. 지적장애를 가진 학생들5. 정서나 행동장애를 가진 학생들1) 정서, 행동장애와 학습장애와의 관계 (1) 정서와 행동장애의 정의(2) 정서와 행동적 문제를 도울 수 있는 중재방법2) 자 살3) 약물남용6. 흔치

  • [청소년이상심리]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 ADHD) 아동의 경우 중요한 사회적 기술 등을 습득하는 것이 매우 어려우며 따라서 교우관계, 학업성취 등에 굉장한 어려움을 겪는다. ADHD는 학령기 아동의 3~5%로 추정하고, 4:1에서부터 9:1까지의 차이로 남자 아동에게서 더 많이 발생한다. ADHD 아동들은 파괴적인 행동특성을 보이며 성급하고 쉽게 흥분하며 매우 부주의하며 혼란스러운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

  • [가족복지] 영유아 사회정서 발달-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목 차 >1. ADHD의 역사2. 발생빈도3. 유형4. 원인5. 주요증상6. (1) 공존질환(2) 전개양상(3) 진단과정(4) 치료방법7. ADHD에 관한 몇 가지 오해들8. ADHD의 사례접근방법(심리사회적 사정)9. ADHD의 또 다른 사례 분석10. 관련 연구논문 동향11. 조원별 느낀 점 & 참고문헌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1. ADHD의 역사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을 보이는 아이들에

  • [가족복지] 영유아 사회정서 발달-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목 차- 1. ADHD의 역사 및 정의2. 발생 빈도 3. 유형4. 원인5. 주요증상6. 공존질환, 전개양상, 진단과정, 치료방법7. ADHD에 관한 몇 가지 오해8. ADHD의 사례접근방법(심리사회적 사정)+관련 연구논문 동향9. ADHD의 또 다른 사례분석10. 조원별 느낀점**1. ADHD의 역사 및 정의 * 영국 - 셰익스피어의 소설에도 등장- 행동억제와 통제에 어려움을 보인 아동 보고* 미국 - 뇌 감염에서 살아남은 아동에게서 증상.- 출산 시

  • 현대인의 정신질환-우울증, ADHD, 결벽증, 경계선 인식장애-사례와 대처방안
  • 증상이 있다. 대부분의 집중력 부족의 증상과 약한 과잉행동 증상이 신경증적인 ADHD에 해당한다. 정신증적인 ADHD로는 과잉행동 증상이 과도하여 정신지체장애로 분류되는 경우로 본문에서는 다루지 않을 예정이다.2.3. 치료방안과 인간관계에서의 적용ADHD의 치료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행동교정의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약물 치료법이다. 행동교정이란 상담이나 가족들의 행동과 같은 외부의 자극으로 환자의 행동을 교정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