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뉴미디어에 의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가. 개념 정리
1)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2) 뉴미디어의 개념과 범위
나. 변화 단계
다. 사례 제시
1) 광고의 변화
2) 텔레비전의 변화
3) 라디오의 변화
4) 보도 프로그램의 변화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이번 조별 과제는 그동안의 수업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려는 데에서 시작되었다. 그동안의 수업을 통해서 많은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에 대해서는 배웠지만, 이론적인 내용을 현실에 적용시켜서 이해하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었다. 수업 내용과 관련하여 주제를 찾던 중 우연히 한 가지 의문점이 생겼다. 과연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그리고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조원들이 함께 이야기를 하면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궁금증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결국, 두 개념의 범위가 명확해지기보다는 오히려 더 모호해졌다. 오랜 회의 끝에 내린 우리의 결론은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범위가 상당히 모호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뉴미디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우리는 보고서의 주제를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혼재’로 결정하였다. 뉴미디어에 의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례 분석을 하고, 이를 통해서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혼재된 상황을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그렇지만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종류의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모두 설명할 수 있는 사례를 조사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조금 더 좁은 범위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찾고, 변화의 모습을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해서 각각의 커뮤니케이션의 대표할 수 있는 형태를 먼저 찾았다. 우선, 우리가 ‘매스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떠오르는 네 가지 형태를 꼽았다. 첫 번째는 광고, 두 번째는 라디오, 세 번째는 텔레비전, 네 번째는 보도 프로그램이다. 보도 프로그램의 경우, 다른 방송 프로그램과는 다소 다른 변화를 보였기 때문에 별도로 구분해서 살펴보았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직접적인 면대면의 상황이 아니더라도 두 명 혹은 그 이상의 참여자들이 서로 대화를 하는 형식은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때문에 모든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포괄하는 수준의 자료 조사는 아니지만, 방송에 관련해서는 다양한 사례 조사를 통해서 눈에 띄는 변화를 발견할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한국사회언론연구회 (1996). 「현대사회와 매스 커뮤니케이션」. 서울 : 도서출판 한울.
Denis McQuail (2005). McQuail's MASS COMMUNICATION THEORY(5th ed.). 양승찬, 이강형 역 (2008).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 나남.
권택민, 정완진 (2011), 「미디어 빅뱅 스마트 혁명」. 서울 : 이노탱크.
지석규, 이대호 (2011), 「스마트폰 2천만 시대의 길눈이」. 서울 : 마이디팟.
권상희 (2008). 「디지털 문화론」. 서울 : 나남.
이윤재 (2010.8.1). 스마트폰, 광고판을 뒤집어라.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73115505215165
이승진 (2011.12.5). 손바닥TV ‘콩콩팥팥’으로 시청자와 쌍방향 방송하겠다. 「아시아투데이」.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565194
정현정 (2011.11.30). 황희만 손바닥TV “구텐베르크식 방송과 작별할 때”. 「ZDNet Korea」.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11130151508
심재우 (2011.9.20). “시청자가 스토리 만드는 양방향 TV 광고 몰입도 2배”. 「중앙일보」.
http://lif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6226417&ctg=12&sid=4354
고나무 (2009.4.8). “지금은 쌍방향 라디오 시대”.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specialsection/esc_section/348735.html
김창남 (2007.8.29). “뉴스도, 기사도 쌍방향 시대”. 「한국기자협회」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View.html?idxno=15445
김기환 (2008.2.28). “‘애드슈머(adsumer)’ 광고 뜬다”. 「세계일보」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080228002433&subctg1=&subctg2=
김정진 (2009). 「뉴미디어 수용자의 능동성 정도에 따른 광고 태도 비교 연구 : IPTV VOD 서비스 이용자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유정운 (2008). 「인터넷과 연계한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 제작과정에 관한 연구 : KBS2상상플러스, SBS야심만만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노동시장에서의 성불평등을 각각 인적자본이론, 이중노동시장이론, 성별분업이론으로 설명하고 여성의 노동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논의하시오
- 침묵의 나선이론과 사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현재 자신의 생각, 가치관, 행동 등에 영향을 준 주변환경체계는 무엇(누구)였으며 어떤 방식으로 현재 모습에 영향을 주었는가
- 지역사회복지실천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서술
- 주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를 찾아 그대로 소개하고, 그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평생 교육적 의미와 장단점
- 의료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전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언론학] 탄환이론, 제한효과 사례(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