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차 운행 행태에 따른 문제점 분석과 대안 제시 -화물차 야간통행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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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가. 화물차 야간통행 안전의 위험성
나. 화물차 평균 일교통량 현황
2. 화물차 분류 및 특성
가. 화물자동차의 유형별 분류
나. 화물차 적재량 기준 분류
다. 화물차 야간시간 통행요금 할인제도
라. 과적차량 단속 기준
3. 화물차 야간 운행 행태 특성
가. 야간통행의 특성
1) 야간운전의 인간의 시각적 특성
2) 야간통행 시 화물차 운전자의 안전운전 불이행
3) 피로
4) 야간운전과 증발현상
5) 야간운전과 추종운행
6) 야간운전과 각성저하
나. 화물차 야간 통행의 특성
1) 과속
2) 졸음운전
3) 과적
4. 화물차 야간 교통사고 현황
가. 일반적인 화물차
나. 노면상태별
다. 교차로 세부 부분별
라. 사고원인별
5. 화물차 야간 교통사고 사례 분석
가. 사례 1 : 졸음운전
나. 사례 2 : 안전거리미확보
다. 사례 3 : 과속
라. 사례 4 : 과적
마. 기타 사례
6. 문제점 및 대안 도출
가. 과속
1) Speed Limiter
2) RTA System
나. 졸음운전
1) 졸음발생 원인과 교통사고 유발 과정
2) 졸음운전 방지를 위한 제반대책 고찰
다. 과적(적재불량)
1) 화물차 적재 관련 법규
2) 화물차의 과적 운영구조 실태
3) 과적화물차의 곡선주행 위험성
7. 결론

본문내용
꽤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물차의 사망자수는 1,266명으로 2009년에 비해 42명 증가하였다.


구 분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이륜차
농기계
기타
2010년
5,505
2,723
479
1,266
747
39
251
100%
49.5%
8.7%
23.0%
13.6%
0.7%
4.6%
2009년
5,837
2,946
503
1,224
838
50
286
100%
50.5%
8.6%
21.0%
14.2%
0.9%
4.9%
대비(%)
-5.7
-7.6
-2.5
3.4
-9.8
-22.0
-12.2
[ 표 ] 차종별 사망자 수


전체 통행비율이 주간통행 대 야간 통행 비율은 7.5:2.5 로 구성되어 있는데 반해, 화물차 교통사고의 주야별 사고 발생건수의 경우 야간에는 전체사고의 34.8%가 발생하였으며, 전체 사망자의 46.0%가 야간에 발생하였다. 발생건수의 야간비율에 대한 사망자의 야간비율은 5.5%, 3.5%인 주간비율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는 화물차의 야간통행 안전에 대한 위험성을 보여주는 일례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국토해양부 자동차등록대수 통계
- 교통량 정보제공 시스템(TMS, Traffic Monitoring System), 2001~2010년 수시 통계연보
- 교통공학원론, 원제무, 2004
- 대형차 사고 특성과 대책에 관한 연구,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 과학 연구원
- 고속도로 대형화물차 사고원인의 특성 분석 및 개선 대책, 인하대학교 국제통상물류대학원
- 고속도로 사망사고, 화물차 사고가 38% 차지, 삼성교통안전문화 연구소
- 고속도로 화물자동차 휴게시설 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경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김종엽
- 충남 화물차 교통사고 사망 19.7% 감소, 시티 저널, 신유진 기자
- 화물자동차 전용도로 및 전용차로의 도입 방안 연구, 인하대학교 국제통상행정 대학원
- 화물차 사망사고, 한국도로공사
- 도로교통량 조사를 위한 차종분류기준의 개선에 관한 연구, 손영태 외 2인, 2001
- 2010년 교통사고 통계, 사이버 경찰청 통계 자료실
- 서울지방경찰청 교통실무자료, 1999
- Truck 메아리, KTA, 화물차 연합 소식지
- 안전운전요령, 교통안전공단
- 야간교통사고방지대책, 교통관리연구원, 2000
- 졸음운전교통사고방지대책, 한국운수산업연구원, 2007
- 대형차량의 졸음운전 방지대책에 관한 연구, 교통과학연구원, 1998
- RTA (http://www.rta.nsw.gov.au)
- 도로 선형특성에 따른 럼블스트립의 교통사고 감소효과, 대한토목학회, 오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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