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개선 집단프로그램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이론적 배경

Ⅲ. 다문화가정에 대한 청소년 인식 개선 프로그램 과정 계획서

Ⅳ. 집단프로그램 과정 계획서
1. 준비단계 집단프로그램 과정계획서
2. 초기단계 집단프로그램 과정계획서
3. 중간단계 집단프로그램 과정계획서
4. 종결단계 집단프로그램 과정계획서

Ⅴ. 맺는 말

Ⅵ. 참고문헌

Ⅶ. 부록
자료첨부설문지
프로그램평가서
본문내용

집단프로그램지침서
집단프로그램과정 계획서
1. 집단계획
1) 집단 계획안
① 집단의 목적에 대한 계획이
되어있는가?


② 대상욕구에 의해 대상이 계획되었는가?
집단목적계획은 학교내에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한 대표 30명을 선발하여 그들의 집단모임을 통해 구성원들이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수 있도록 할 것이다.
대상의 욕구에 의한 계획은 아닐 것으로 예상된다.
2) 집단 목적
집단의 목적은 무엇인가?
집단목적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구성원들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차별적,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더 나아가서 지역사회의 다문화가정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이 있을 것이다.
3) 욕구사정
성원 개인의 욕구방법은 무엇인가?
본 프로그램의 선발방식이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 것이 아닌 설문지(다문화가정에대한 편견정도 조사)를 통해 비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된 것이므로 구성원들이 욕구가 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4) 잠재적 성원 모집
성원모집의 구체적 방법은 무엇인가?
성원이 잘 모집될 수 있도록 안산시 초지중학교 학교장을 만나 협조와 승인을 얻고 3학년 전체학생에게 설문(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정도 조사)을 실시하여 부정적인 인식이 강한 30명을 선발하도록 할 것이다.
5) 집단목표설정
집단의 목표와 성원개개의 목표가 어느 정도 일치성이 있는가?
집단의 목표는 구성원들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개선이지만 성원 개개의 목표는 없다. 이유는 성원들의 비자발적참여와 프로그램 목적자체가 인식개선 수준에 그치며 지역사회의 다문화가정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게 하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구성원들이 목표가 있다고 할수 없다. 그러므로 집단의목표와 성원의목표는 일치하지 않을 것이다.
6) 성원들 특성 규명
집단지도자가 첫 모임 전 집단성원의 특성에 관해 규명하는 방법이 있는가? 있다면 그 내용은 무엇인가?
설문을 통해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이 가장 높은 학생들만 선발했기 때문에 구성원들은 본 프로그램에대한 거부감, 교육에 대한 지루함, 다문화가정에 대한 부정적 시선 이 있을 것이다.
2. 집단구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중2 아들을 키우는 다문화가정 엄마로서 청소년에 관심이 많고 사춘기아들과 소통해보려고 구매했습니다.
  • yms5***
    (2015.01.14 10:31:43)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프로그램,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교 및 지역사회 적응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 대한 이해, 프로그램 참여의지 확인- ‘학교 및 지역사회 적응을 위한 다문화 가정 아동 역량강화 프로그램’중 관심 있는 콘텐츠 확인 및 욕구 조사2) 사업내용(사업수행일정 포함) 및 사업집행전략교육/훈련활동/연계기대효과적응 역량강화 및 인식개선⇒통합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40명, 주1회, 총 32회+학교 적응지원: 40명, 주1회, 총 32회 실시⇒지역사회 다문화 인식 개선사회관계⇒사회관계 프로그램: 20명, 주1회, 총 32회+생활체육(집단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다문화 가정 아동과 함께하는 인식개선 프로그램
  •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 목적 (2) 목표 및 세부(하위)목표(3) 기대효과5. 프로그램 내용(1) 세부프로그램내용(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3) 담당 인력 구성(4) 프로그램 진행 일정(5) 홍보 계획(6) 지역 자원 활용 계획 6. 예산 계획7. 대상학교, 안산 we start 글로벌아동센터 약도8. 참고 문헌* 교육 활동 교안과 활동지 내용프로그램 세부사업계획서1. 프로그램 명 : 다문화 가정 아동과 함께하는 인식개선 프로그램 ‘레인보우 프렌즈’2. 프로그

  • 청소년의 역량과 능력 탐색 및 재능 기부 활동 프로그램 개발
  • 청소년들의 교육과 육성정책이 주로 지적능력의 개발에 중점을 둬왔다는 사실을 반영 한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발표를 통해 우리는 현재 청소년들이 시민성에 대한 지식수준만 높을 뿐 이를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와 연계시키는 능력과 지역사회에서의 참여활동 생활화가 부족함을 알 수 있다. 3. 청소년 시민성역량 증진 활동프로그램의 필요성청소년은 미래 사회의 주역이기 때문에 그들이 어떤 시민성을 함양하는가는 중요하다. 현재와 미래

  • 지역사회복지계획
  • 가정 설치 및 운영중증장애인 활동보조인 지원사업장애인 이동권 확보사업중증장애아동 특수학급 설치장애아동 재활교재대여센터 설치장애인 방문순회진료 서비스 강화제4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연계장애인복지관계자 연계시스템 구축지역복지영역 연계영구임대아파트 장애인편의시설 개선사업 영역별 사업 목록(계속)영 역사 업 목 록비 고아 동․청 소 년복 지청소년지원센터 설치지역아동보호전문기관 설치 학교방문지원사

  • [사회복지조사론]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시설이용을 통해 본 욕구조사 및 한국사회에서의 사회적, 문화적 위치조명
  • 대한 관심 - 참여희망여부, 참여희망이유 이용해본 문화시설 - 참여문화시설, 참여만족도 문화시설 이용 - 문화시설참여도, 장점, 단점, 동반자 방과후활동 - 활동유무, 활동분야, 활동하지 않는 이유 원하는 취미활동 복지관 진행 프로그램 - 참여정도, 참여프로그램 유료프로그램 - 참여희망정도, 희망동반자, 프로그램의 보완점, 희망사항《교차분석》 다문화가정자녀의 친구관계*친구들과잘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