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조절 프로그램을 통한 청소년 폭력예방 지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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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3.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내용

4.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적용 및 운영

5.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청소년 범죄는 1994년 이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청소년범죄 가운데 폭력범과 재산범이 전체의 60%를 넘는 실태에 있다(홍봉선․남미애, 2000). 하지만 청소년 범죄를 저지르는 상당수의 청소년 가운데는 품행장애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주의집중력 및 과잉행동 장애를 어렸을 때부터 가지고 있다는 선행연구는 청소년범죄 및 폭력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에게 조기에 개입할 필요성을 암시하고 있다. 특히 품행장애나 주의집중력 및 과잉행동 장애를 갖고 있으면서 동시에 폭력행동을 보이는 청소년 가운데는 충동성과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각한 부적응 상태를 경험하고 분노가 비행과 폭력의 원인이 되는 점을 볼 때(Larson, 1992), 이들의 분노를 친사회적이면서 동시에 수용가능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분노조절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이들의 폭력행동을 감소시키는 노력이 보고되고 있다(예, Bourke & Van Hasselt, 2001; Dwivedi & Gupta, 2000; Hovell et al., 2001; Thomas, 2001).
이러한 맥락에서 본 고에서는 국내외의 문헌에서 제시하고 있는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내용과 효과성, 그리고 그 적용가능성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 폭력행동을 줄이고 보다 건강한 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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