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학생관리] 위기청소년 관리 방안 -Wee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논문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위기청소년 정의
제2절. 위기청소년의 위기 수준과 위기 상황
제3절. 위기청소년 현황

제3장. Wee 프로젝트 개념 및 현황
제1절. Wee 프로젝트 추진배경
제2절. Wee 프로젝트와 체계도
제3절. Wee 센터의 제공 프로그램
제4절. Wee 프로젝트 추진 현황
제5절. 기대효과

제4장. Wee 프로젝트의 문제점
제1절. Wee 클래스
제2절. Wee 센터
제3절. Wee 스쿨

제5장. 문제점에 대한 대책
제1절. Wee 클래스
제2절. Wee 센터
제3절. Wee 스쿨

제6장. 정책 제안
제1절. 상담 앱 개발 및 활용
제2절. 캠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용

제7장.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절. Wee 프로젝트 추진배경

최근 가족적위기, 교육적위기, 개인적위기에 놓여있는 위기학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학생들의 17%가 개인적‧가정적‧사회적 위기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 중 약 30만 명(4%)이 고위기군으로 분류된다. 잠재위기의 학생들은 990만 명(13%)에 달한다(보건가족부 CYS-Net 자료). 위기상황에 중복 노출된 학생이나 학교폭력, 성폭력, 가해자/피해자 학생에 대한 단위학교 차원의 선도 및 치유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단위학교·지역교육청·지역사회가 연계하여 국가차원에서 학생안전망을 구축하고 운영해야하는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2008년 Wee 프로젝트는 대통령 공략사업으로 추진되기 시작했다.

제2절. Wee 프로젝트와 체계도

Wee는 “We(우리들)+Education(교육)”, “We(우리들)+Emotion(감성)”의 이니셜이다.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도록 학교, 교육청,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지원하는 다중의 학생통합안전망으로서 진단-상담-치료의 One Stop이 가능하다.


그림 2 Wee 프로젝트의 체계도

각 단위학교에 1차 안전망인 Wee 클래스가 설치되어 있는데 ‘친한친구교실’이라는 명칭으로 학교내 빈 교실이나 공간을 활용하여 운영되고 있다. 단위학교에서는 학교부적응 학생 및 위기학생에 대한 조기 발견 및 예방 지도를 담당한다. 운영프로그램으로 일반상담을 주로한다.
2차 안전망인 Wee 센터는 각 지역교육청에 설치되어있다. 단위학교에서 선도와 치유가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공숙자, 「Wee 프로젝트 개요 및 실제」, 교육과학기술부 학교생활문화팀 교육연구관,
pp.489-499
권석만 (2003), 『이상심리학』, 학지사, pp. 199
김영행 (2011),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안전통합시스템(Wee Project)' 운영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충청남도 Wee School(충무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교
원대학교, pp. 29-30
김종국 (1998), 「청소년캠프의 실태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청소년단체의 청소년캠프 중
심으로 」, 명지대학교, pp. 98-101
김형수, 최한나(2009), 「청소년의 위기 중복 유형 탐색 : 서울, 인천지역 청소년(상담)지원
센터 위기지원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국상담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및심리치료
제21권 제2호 (2009년 5월) pp.521-536
류진아(2007),「위기청소년의 문제상황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 한국놀이치료
학회지 10권 2호 시작쪽수 59p, 전체쪽수 13p
박창호, 「Wee 스쿨 운영 방안」, 충북청명학생교육원 교학부장, pp.469-476
배주미 외(2010), 「2010년 전국 청소년 위기 실태조사」, 한국청소년상담원, 청소년상담연
구 pp.1~514
윤철경 외(2006), 「위기청소년 지역사회 안전망 실태와 발전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 06-R09
이연정, 「Wee 센터 운영 사례」, 부산광역시남부교육청 Wee센터, pp.453-468
이재형, 정진주 (2010), 「청주지역 중학교 Wee 클래스의 공간구성 및 이용실태 조사연
구」, 대한건축학회지 v.12 n.03 (통권43호), pp 95~102
장혜경, 홍승아, 김혜영, 정경자, 김보영(2006), 「주요 선진국의 가족 및 자녀사회화 지원
정책 비교연구 - 영국, 프랑스, 호주, 핀란드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개발원
조현진(2008), 「학교에서의 청소년위기개입 고찰」,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10권 1호 시작쪽수 215p, 전체쪽수 22p
하현주, 「Wee 클래스 운영과 학교상담」, 부산진여자상업고등학교 전문상담교사,
pp.97-121
홍봉선(2009), 「시, 도 단위의 위기 청소년종합지원의 현황과 과제」,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제8권 제2호 (2006년 9월) pp.117-141
홍봉선 외(2010),『청소년문제론 - 위기청소년의 이해와 지원방안』, 고양 : 공동체
『인천북부Wee센터 운영계획(2011)』, 인천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 교수학습지원과Wee센터
「2011년 무선인터넷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국문)」,한국인터넷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위기청소년 지원사업, 실태, 개선방향
  • 위기 청소년에게 위험요인으로 또는 보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구본용,김계정(2014)「청소년의 위기 요인과 학교생활 적응 관계에서 학교문화의 매개 효과」(3) 학교 요인청소년의 위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 요인으로는 대부분이 학생인 청소년들에게 학교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는 공간으로써 학업이나 교사, 또래 간의 갈등 등의 위기 요인은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청소년들에게 학교생활과 관련해서 친구가 미

  • [A+]CYS-NET(지역사회청소년 통합지원체계, 가출청소년 위기청소년 사회안전망)문제점과 해결방안 분석 보고서
  • 청소년에게 맞춤형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기청소년 사회안전망을 의미한다. 위기 청소년들을 위해 학교 안에 위(Wee) 프로젝트가 있다면 학교 밖에는 청소년 통합체계(Cys-net)가 있다.청소년복지에서 가출 청소년 위기 청소년과 학교밖 청소년을 위한 시스템으로 보건복지 가족부에서 Cys-net(위기청소년 사회안전망)이라는 사업시행하고 있으며 교육과학부에서는 Wee Center(학생생활지원단)를 운영하고 있다.cys-net 문제점(한계점) 및 해결방안 보완

  • 초중고 학생의 학업중단과 무단결석의 원인,유형 및 위기청소년 개입과 복지정책 보고서
  • 목 차1. 개념 3p-무단결석-학업중단2.발생요인 4p~7p- 초등학생의 학업중단의 원인- 중학생의 학업중단의 원인- 일반계학생의 학업중단의 원인- 실업계 고등학생의 학업중단의 원인3.학업중단의 유형 7p~8p- 자기탐구형- 혼란형- 탈출형- 자포자기형4. 학업중단 및 위기청소년 현황 9p- 학업중단 청소년 현황- 학업중단 우려가 있는 위기 청소년 현황개입전략 10p~11p- 교칙위반 학생에 대한 개입- 학교환경에 대한 개입- 대안 교육6. 프로그램 12p~14

  • 학교 밖 청소년 유형에 대해 구분하고 각 구분별 지원(실천) 서비스 방안에 대해 논의하세요
  • 청소년들의 연령대는 연구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었는데 보통은 중학생 연령대의 청소년들이 비행문제를 많이 일으키나 학교를 그만 둔지 오래된 경우에는 고등학생 이상의 연령대에 많이 나타난다. 3. 학교 밖 청소년 유형별 지원(실천) 서비스 방안1) 학업형 - Wee프로젝트Wee프로젝트는 시도교육청에 Wee스쿨, 교육청의 Wee센터, 단위학교에 Wee클래스를 설치하여 학교 교육청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학교생활 전반을 지원하는서비스이다. 학교중단 징

  • 청소년 지원 방안의 실태와 미래
  • 청소년 여가공간이 감각 위주의 기호성인 경우가 많음청소년 여가생활 지원 방안청소년을 위한 여가시간 및 공간의 확보청소년축제와 길거리 문화의 활성화청소년의 욕구에 맞는 여가 프로그램의 개발청소년 여가생활 지원 방안가정의 역할 : 가족과 함께 하는 여가생활, 소속감과 유대감의 강화능동적이고 개방적인 가족, 오락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요구학교의 역할 : 교사의 간섭 없이 학생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하는 동아리 활동교내 축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