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사이버공동체와 집합행동-집단지성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이버 공동체 (Cyber Community)
2. 집단지성 (Collective Intelligence)
3. 집합행동
4. 질의 응답 및 토론
본문내용
1. 사이버 공동체

사이버 공간(Cyberspace)란 무엇인가?
다국적기업 간의 경쟁의 장과 세계적 갈등을 목적, 새로운 경제적/문화적 경계선으로 묘사되는 디지털 통신망의 세계(최초 등장: 1984년 윌리엄 깁슨의 과학소설 뉴로멘서)
피에르 레비: 컴퓨터와 정보 기억 장치들의 전지구적 상호 연결에 의해 펼쳐지는 개방된 커뮤니케이션 공간
위키피디아: 현실세계가 아닌 컴퓨터, 인터넷 등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공간
공동체(Community)란 무엇인가?

펀백(1997): “커뮤니티라는 용어는 일반 대중들에게 쉽게 정의되어질 것 같은 용어이지만, 학술적 담론에서는 무한히 복잡하고 일정한 모양이 없다. 그것은 서술적, 규범적, 이데올로기적 함의 ⋯ 물리적, 상징적 차원을 모두 포함한다.”

일반대중에게는 “같은 환경을 공유하는 사회집단”정도로 정의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

  • 지식경영 레포트
  • 사회화의 본질의 일면을 의미하고 하다고 해도 좋다하레이 데이비드슨처럼 오토바이 애호자 클럽을 통해 고객과 접촉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 두는 경우도 있다 이 단계에서는 언어에 의존하지 않고 체험, 관찰, 모방 등의 신체적이고 감각적인 경험을 통하여 지식이 공유되고 변환된다 여기서는 맨투맨 혹은 집단의 공유체험이 큰 역할을 담당한다 행동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신체적인 감각을 총동원하여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지를 공유하는 것이다

  • 청소년 비행 레포트
  • 사회적 제약에 의해서 만족할 수 없게 됨으로써 욕구불만이 생겨 긴장하게 되면서 성적범죄의 가능성이 높은 시기라고 보았으며 자아를 형성하는 시기이므로 제2의 탄생이라고 보았다. 또한 청소년은 좌절을 맛보게 되면 정체감의 혼미에 빠지기도 하지만 또래 집단을 형성하여 그 집단을 동일시하는 행동을 보여준다. 그리고 청소년들은 자신의 기분을 이해하기 어려운 때가 있으며, 이 시기에는 급속한 생리적인 변화의 시기로 본다. 즉 청소년기는

  • [집합행동] 천안함 사건과 유언비어
  • 집단”의 형태로 조직화되기도 하였고(조대엽(2008)) 사건에 관련한 정보들이 공유되는 형태가 “집단지성”으로 해석되기도 하였다.(송경재(2012)) 이러한 사회적 맥락에서 기존의 안보 이슈가 되었던 사안들이 매스미디어를 통해 국민들에게 단순히 전달되는 데 그쳤다면, 천안함 사건은 이와 같이 인터넷 공론장이 활성화되어 있는 상황에서 우리 사회가 맞이한 최초의 중대하고도 비주기적인 북한의 국지도발,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한국사회가 민감

  • [졸업][기독교교육학] 현 시대 전문적 기독교교육자의 상(像)과 진로를 위한 연구
  • 교육자’ 자체에 대한 고찰이 요구된다. 현 시대가 기독교교육에 주는 위기는 기독교교육자에게 주는 위기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논문은 ‘기독교교육을 행하기 위해 기독교교육(학)을 전공하고 있거나 전공한 사람’을 ‘기독교교육자’라고 칭하여 기독교교육자가 능동적으로 형성해야할 새로운 패러다임 패러다임은 특정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신념, 가치, 기술의 전 집합으로서 그 공동체 안에서 보편적으로 받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