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행동] 천안함 사건과 유언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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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언비어에 관한 이론적 접근.
Ⅱ. 천안함 사건과 유언비어.
Ⅲ. 천안함 사건 개관.
Ⅳ. 천안함 관련 유언비어의 형성· 확산 조건.
Ⅴ. 천안함 관련 유언비어 현상 분석의 사회학적 의미

본문내용
Ⅰ. 유언비어에 관한 이론적 접근.

1. 유언비어의 정의.

유언비어는 사전적으로 아무 근거 없이 널리 퍼진 소문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에 따를 경우, 유언비어가 ‘사회생활 변동에 대응하는 사람들의 합리적 노력의 중요한 측면’이라는 점을 간과하게 되어, 유언비어 현상을 병리적인 현상으로만 이해하게 만든다.
따라서, 우리는 유언비어를 ‘상황정의나 공식적인 정보가 불충분한 사회적 조건에서 대중이 의사결정을 위해 비공식적인 정보를 수용하거나 전파함으로써 일어나는 집합행동의 한 형태’로 정의함으로서, 유언비어를 새로운 환경에 대한 집합적 재적응 과정의 중요한 국면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2. 유언비어 현상에 대한 접근법.

유언비어 현상을 연구하는 방법론으로는 심리학적 접근법(실험적 연구법과 정신분석학적 접근법)과 사회학적 접근법이 있다. 각 접근법을 간략히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①실험적 연구법
②정신분석학적 접근법
③사회학적 접근법

우리는 위의 세 가지 접근 방법 중, 사회학적 접근법을 중심으로 천안함 사건 관련 유언비어 현상을 분석하기로 한다.
‘실험적 연구법’은 천안함 사건의 실체적 진실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 그리고 유언비어를 자연스러운 사회적 현상으로서 이해하고자 하는 본 발표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주되게 다루지 않기로 했다. 아울러 ‘정신분석학적 접근’ 역시 유언비어에 참여하는 개인들의 심리적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서 유언비어와 관련된 사회 구조적 측면이 간과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되게 다루지 않기로 했다.
따라서 본 발표는 천안함 사건과 관련한 ‘사회학적 접근’을 통해, 천안함 사건에 관한 유언비어가 유포· 확산되는 사회적 맥락과 구조적 원인을 분석하고, 유언비어 현상의 분석이 가지는 사회학적 의의를 도출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Ⅱ. 천안함 사건과 유언비어.

1. 천안함 사건과 유언비어
천안함 사건은 2010년 3월 26일 백령도 근처 해상에서 대한민국 해군의 초계함인 PCC-772 천안함이 침몰된 사건이다.
대한민국 정부는 천안함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공격으로 격침되었다는 공식적 입장을 발표했지만, 천안함 침몰 원인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언론과 각계 인사들에 의해 사고설(유실기뢰사고설과 좌초설, 선내폭발설, 자체결함에 의한 피로파괴설)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천안함 침몰의 원인에 관한 여러 가지 유언비어가 형성, 확산되어, 재조사 요구에 까지 이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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