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이론] 신합리주의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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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 합리주의

1) 합리주의
2) 신합리주의
3) 건축이념의 변화



2. 신합리주의의 건축가



3. 마리오 보타

1) 약력
2) 마리오 보타 건축관
3) 작품 모음
4) 마리오보타의 건축특성
본문내용
1. 신합리주의
1) 합리주의
• 1920년대 후반 이탈리아에서 합리주의 발생
• 이탈리아의 전통, 역사성을 현대건축에의 투영을 목표로 함.
• 그룹 7이 주축이 되었다.
(밀라노 공과대학 출신의 건축가 가르코, 프레테, 라바, 리베라, 휘지노, 폴리니, 테라그니 등으로 구성된 그룹 7은 이태리 고전주의라는 국가주의적 가치와 기계 시대의 기계적 상호간에 새롭고 보다 합리적인 종합을 달성하고자 추구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기계 시대에 대한 열정에도 불구하고 현대성 그 자체보다는 전통의 재해석에 더 비중을 두었다. 다음과 같은 선언에는 이점이 잘 나타난다.
“우리의 과거와 현재는 서로간 양립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전통적 유산을 무시하고 싶지는 않다. 전통 그 자체를 변형 시키고 단지 소수에게만 인식 가능한 새로운 측면으로 나타나는 것은 바로 전통 자신이다.
따라서 이들은 단지 기계 미학만을 찬양한 미래파 건축에 대해서 상당히 비판적이었다.)

2) 신합리주의
• 1920년 후반 이탈리아 합리주의의 전통을 이어받아 1970년대 초 이탈리아에서 일어남.
• 은유, 유추, 기억, 연상 등을 통하여 건축을 상징화함.
• 도시와 건축의 유형을 분류 체계화 하여 디자인 해결
• 신 합리주의 건축은 1920년대의 이태리합리주의의 단순한 재생이나 계승을 목표로 한 것이 아니라 건축을 재발견하려고 하고 있기 때문에 이 양자에는 차이가 있다고 강조함(알도로시)
1960년대에 도시를 중심으로 한 이태리 신 합리주의 건축운동인 텐덴자는 이태리의 도시와 역사적 자율성을 강조함.

3) 건축 이념의 변화
(참고문헌 : 건축 20세기)

2. 신합리주의 건축가
① 알도로시
• 유추의 건축 - 고향 롬바르디아에 뿌리를 둠.
• 유형학 개념에 근거한 건축 지향
• 과거의 기억에 있던 이미지를 토대로한 건축(기억예술) 추구
• “도시의 건축”저술 - 신 합리주의 이론서
• 작품 - 모네나 묘지, 갈라레테제 집합주거
• 이태리 건축가 로시는 유형과 유형학의 개념이 건축 창조를 위한 촉매제의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고 지적한다. 그는 유형학의 개념을 “건축 뿐만 아니라 도시의 더 이상 환원 될 수 없는 요소들의 유형에 대한 연구”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유형은 역사 속에서 발견되는 중성적인 구조가 아니라 역사의 골격을 구성하여 왔으며, 또한 현재에도 지속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분석적이고 실험적인 도구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이 유형은 항구적이고 불변적인 속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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