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이인직「혈의누」와 최찬식「추월색」신소설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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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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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序
Ⅱ. 本
1. 신소설의 특징(「血의 淚」와 「秋月色」의 공통점)
2. 「血의 淚」
3. 「秋月色」
Ⅲ. 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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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序
우리는 지난 시간에 서사라는 형식이 개화와 계몽이라는 시대적 상황에서 가장 기능적인 양식이라는 것을 살펴보았다. 신소설이 개화계몽시대의 주도적 서사 양식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은 이인직의 문필활동과 함께 한다. 이인직의 「혈의 누」는 신소설의 시초로 평가받는다. 이인직은 국비장학생으로 일본으로 유학을 가기도 했고, 이완용의 비서라는 의혹을 받고 있기도 하다. 1908년에는 극장 원각사(圓覺社)를 세워 자작 신소설 《은세계(銀世界)》를 상연하는 등 신극운동을 벌이기도 하였다.
「추월색」을 지은 최찬식은 1910년대 이후에 등장한 전문적 소설가로 평가받는다. 최찬식은 일제강점기인 1910년대에 식민지 문화정책의 일환으로 발간된 잡지 「신문계(新文界)」와 「반도시론(半島時論)」의 주요 필진으로 활동하면서 친일 성향의 글들을 발표하였다. 1912년에 발표한 「추월색」은 봉건적인 인습을 타파하고 개화기의 새로운 애정윤리를 제시한 작품으로 당시에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읽힌 대표작이다. 그의 작품 속 주인공들은 행복→고난→행복의 길을 운명적으로 걷고 있다. 또한 자유 연애와 결혼관의 사상이 작품 전면에 부각되어 있지만 개인적인 욕망의 차원에서 다뤄질 뿐이다.
이처럼 두 작가의 소설 속에 드러난 갈등양상은 개화기라는 시대의 특수성이 관여하고 있다. 또한 개인적 삶의 양상과도 무관하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혈의 누」와 「추월색」을 통해 신소설의 특징과 더불어 각 소설의 특징,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보았을 때의 문학사적 가치 등을 살펴보자.
Ⅱ. 本
1. 신소설의 특징(「血의 淚」와 「秋月色」의 공통점)
(1) 언문일치
고대소설과 비교해 볼 때 신소설은 4․4조의 운문식 문장과 한문 직역체로부터 탈피하려는 노력을 보였다. 특히 이인직의 「혈의 누」는 한문투와 국한문 혼용투가 주류였던 당시에 한글을 사용하고 언문일치를 지향하여 최초의 신소설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인용문투에서 벗어나 대화체 문장을 사용하는 점에서도 구소설과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이더라’, ‘하더라’, ‘하였도다’ 등의 표현들이 많이 나타나는 등 아직 완전한 언문일치의 글이라고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2) 묘사체 문장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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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민, 『한국근대소설사』, 솔출판사, 1997
류양선, 『한국근현대문학과 시대정신』, 박이정, 1996
엄창섭, 『한국현대문학사』, 새문사, 2002
장석수, 『한국문학의 탐험 1』, 시공사, 2000
황정현, 『신소설연구』, 집문당,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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