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관자원] 영화관광의 개념과 우리나라 영화관광산업 -뉴질랜드의 영화관광과 우리나라의 영화관광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관광의 개념
1) 영화관광의 개념
2) 영화 관광의 매커니즘

2. 영화 관광의 유형
1) 영화촬영지의 유형
2) 영상콘텐츠 유형

3. 뉴질랜드의 영화관광 성공요인 분석
1) 뉴질랜드의 영화관광의 성공요인
2) 뉴질랜드의 영화관광 파급효과

4. 우리나라의 영화관광 실태와 현황
1) 우리나라의 영화관광의 행태
2) 우리나라의 영화관광 파급효과


Ⅲ. 결론

본문내용

2) 영화관광의 매커니즘

영화관광은 문화상품의 수익원을 다양화하는 'One-Source Multi-Use'의 전략의 일환으로 행해지고 있다. 'One-Source Multi-Use'란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게임‧음반‧캐릭터상품‧출판 등 다양한 방식으로 판매해 수익을 극대화 하는 전략이다. 그 예로 ‘스타워즈’는 영화에서 출발하여 현재는 게임·책·음반·캐릭터상품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 ‘반지의 제왕’은 낙농국가였던 뉴질랜드를 영화 흥행으로 영화관광의 명소로 만들었다. 이처럼 영화관광은 영화를 보는 관객들의 체험욕구를 자극하여 관심을 유발한다. 그리고 여행사의 적극적인 마케팅과 이동수단의 발달, 인터넷으로 인한 정보 확산은 촬영지로의 관광을 일으켜낸다. 이렇듯 영화관광으로 세트장 및 로케이션 장소가 관광명소로 되거나, 영화제 개최, 연관업체 입지 등으로 지역 전체가 영상문화의 메카로 자리 잡을 수 있다. 우리나라도 최근 영화와 드라마의 경쟁력이 강화되면서 영화 수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럼으로써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영화 관람객들이 국내 영화 촬영지를 찾는 인원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해외 관광객들의 증가는 국내 GDP 상승은 물론 해당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관광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지자체들은 촬영지를 유치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해야 한다. 또 영화나 드라마가 파생시킨 직접 효과를 종영 이후 영화관광으로 이어가려면 세트장 건설, 마케팅 등에서 체계적 접근이

<그림> 영화관광의 매커니즘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프로도 경제효과」, 변미영, 2004,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
□ 「영화 및 드라마 촬영지 지역특화 사례연구 및 발전방향」, 이원덕, 2008,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 「영화관광의 부상과 성공조건」, 고정민, 2004, 삼성경제연구소
□ 「영화촬영지의 관광 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상겸, 남서울대학교
□ 「TV 드라마 촬영지의 관광지 발달과 특성」, 김명주, 2000, 경북대학교
□ 「국내 관광 수요촉진 방안」, 김상태, 2010,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한국관광정책」, 2006년 여름 통권 제24호,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테마파크 조성연구」, 유희중, 2010,
□ 「영화 드라마 로케이션 촬영지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연구」, 이세리
□ 「드라마, 영화 영상 촬영지의 관광기념품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강민지, 2008

□ 관광정보지식시스템(www.tour.go.kr) 관광통계 DB
□ 위키피디아, 네이버 등 검색사이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원론] 2010-2012 `한국 방문의 해`를 위한 관광 전략
  • 영화배우, 탤런트)② 김연아(스케이트선수)③ 뽀로로(3) 주요 사업과 이벤트 소개1) 메가 이벤트① 2010 세계디자인수도 서울② IAAF 대구세계육상선수권 대회③ 2012 여수세계박람회2) 특별 이벤트 ➀ 경주 한류드림페스티벌② 부산 세계 불꽃 축제③ 전주 한국 음식 관광 페스티벌④ 제주올레걷기축제3) 환대 실천 캠페인4) 미소 국가대표4. 해외 성공사례 소개(1) 홍콩(2) 태국(3) 중국(4) 일본(5) 말레이시아5. 해외 성공 요인과 우리나라의 문

  • [일본지역연구] 일본의 국가 이미지메이킹 전략과소프트파워, 그리고 한국이 배울 점
  • 관계없이 새롭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원하는 많은 젊은이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었다. 한 예로 도요타가 2003년에 미국에서 애니메이션 요소를 가미해 개발한 소형차 ‘사이언’의 매출이 좋았던 것도 미국의 20대 젊은이들이 오타쿠 문화를 동경한 덕분이라는 분석도 있다. 위의 책, p.38.‘나루토’(기시모토 마사시 作) : 1999년부터 일본 최대 인기의 만화 잡지 에서 연재되고 있다.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으로도 만들어져 우리나라를 포

  • [학사][외식경영] 한국 외식산업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 우리나라 외식시장 분류별 현황 311)우리나라 패밀리 레스토랑시장 312)우리나라 패스트푸드시장 413)우리나라 단체급식시장 474)우리나라 아이스크림시장 52Ⅲ.결론 551.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문제점 552. 외식산업의 해결방안 573.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나아갈 방향과 전망 61『참고문헌』 63Ⅰ.서론우리나라 외식시장은 선진국에 비해 미진한 상태이지만 경제성장 시기를 거치면서, 86 아시안게임과 88올림픽 경기 등 국제행사 개최를 계기로 관광산

  • [졸업][호텔관광]카지노업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연구
  • 비교적 규모가 큰 외화획득사업으로서 국제수지개선에 일조하고 있다. 1994년도의 경우 카지노산업의 외화획득실적은 약 2천억 원에 달한다. 그 동안 카지노업은 사행행위업으로 잘못 분류되어 규제위주로 운영되어 왔으나. 가득률이 높은 외화획득사업으로 인식된 결과 1994년 8월 3일 관광진흥법상의 외국인전용 관광산업으로 전환이 이루어짐으로서 카지노산업을 발전시킬 수 잇는 계기가 마련되었다.1. 카지노업의 정의 1) 일반적 개념카지노(casino)

  • [졸업][관광경영] 한국 카지노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학위논문한국 카지노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지도 교수 : 2003년 12월00대학교 관광대학관광경영학과 관광경영전공목차Ⅰ 서론 1제 1 절 연구의 목적 1제 2 절 연구 방법 및 구성 2Ⅱ 본론 4제 1절 카지노 산업의 정의 41. 카지노의 개념 42. 카지노 산업의 역사 51) 외국의 카지노 산업의 역사 52) 우리나라의 카지노 산업 역사 6제 2 절 카지노산업의 특성 91. 경제적 특성 92. 사회ㆍ문화적 특성 103. 구조적 특성 111) 수요 특성 112) 공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