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향파(최서해)의 생애,문학,작품세계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신경향파 (최서해)의 생애,문학,작품세계 등
- 목차
-
1. 최서해(崔曙海)의 생애
2. 최서해 소설의 시대적 배경
3. 최서해 문학과 신경향파 문학
4. 최서해의 작품세계
1) 최서해 작품의 특질
2) 최서해 소설의 문체
6. 마치며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최서해(崔曙海)의 생애
본명은 학송(鶴松)이며, 함경북도 성진에서 출생하였다. ‘서해(曙海)’는 아호로서 학송이 자신의 이름을 숨긴채 ‘서해’라는 가명으로 쓴 시를 북선일일신문(北鮮日日新聞)에 기고했는데, 이 시에 곡을 붙여 노래한 음악대회가 열렸다. 이에 크게 감동하여 ‘서해’를 아호로 정해버린 것이다. 학력은 성진의 보통학교 졸업설과 중퇴설이 있어 분명치 않다. 어쨌든 그의 학력은 미미한 수준이었다. 부친은 한방 의사였으나 독립군이 되기 위하여 일찍 가출하여 만주 등지를 유랑하였다. 독립군이 된 아버지를 찾아 만주로 가서 각지로 전전하며 품팔이·나무장수·두부장수 등 밑바닥 생활을 뼈저리게 체험하였는데, 이러한 체험이 그의 문학의 바탕을 이루게 하였다. 1924년 <동아일보>에 [토혈(吐血)]을, <조선문단>에 [고국]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단하였고 ,계속 <탈출기(脫出記)> <기아(飢餓)와 살륙(殺戮)>을 발표하면서 신경향파문학(新傾向派文學)의 기수로서 각광을 받았다. 특히 <탈출기>는 살 길을 찾아 간도로 이주한 가난한 부부와 노모 세 식구의 눈물겨운 참상을 박진감 있게 묘사한 작품으로 신경향파문학의 대표작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의 작품은 당시의 빈곤의 참상과 체험을 토대로 묘사한 것이어서 그 간결하고 직선적인 문체에 힘입어 한층 더 호소력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후기에 어느정도 삶에 정착하면서, 빈궁문학, 경향파문학에서 탈피해 인도주의적 작품을 썻으나, 예술적인 형상화가 미흡했던 탓으로 초기의 인기를 지속하지 못하고 불우한 말년을 살다가 일찍 죽었다. <십삼원(拾參圓)> <금붕어> <박돌(朴乭)의 죽음> <살려는 사람들> <큰물 진 뒤> <폭군> <홍염(紅焰)> <혈흔(血痕>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신춘호,「최서해-궁핍과의 문학적 싸움」,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문학사와 비평학회,「최서해 문학의 재조명」, (국학자료원, 2002)
조동일,「한국문학통사 5」, (지식산업사, 2005)
서종택,「최서해, 김유정의 세계 인식」, (식민시대의 문학연구,깊은샘, 1980)
김기현,「최서해의 초기 작품고」, (문학과 지성사 1973,)
윤병노,「한국근현대문학사」, (명문당,1991)
윤홍노,「한국근대소설연구」, (일조각, 1980)
김은정,「최서해 소설의 현실수용태도와 가족의 의미 연구」, (한국어문학 연구, 2001)
곽근편,「최서해 작품 자료집」, (국학자료원,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