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K-POP의 경제적 효과 현황 및 나아갈 길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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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류열풍 K-POP의 경제적 효과 현황 및 나아갈 길0k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신한류열풍 K-POP
1) 한류의 시작
2) 한류의 원조
3) 한국드라마에서 K-POP으로
2. K-pop열풍의 추세
1) 新 한류 열풍
2) 문화 외교관으로 떠오른 스타들
3)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新한류 마케팅
3. K-POP의 성공요인
4. K-POP의 경제적 효과
1) 국가 브랜드 제고, 기업에서 K-POP으로 '권력 이동'
2) K-POP, 이제는 기업들의 수출 견인차
3) K-POP의 경제효과는 연간 최소 4조원
4) 한국 관광, 한글 배우기로 이어지는 K-POP
5) 단일 공연 20억원 매출
6) 체계적 육성과 세계화된 제작
7) K-POP 경쟁력 비결, 유럽작곡가 + SNS + 아이돌
8) 패션업계, K-pop의 열풍
9) 5조원… 전세계 한류 생산유발 효과 2009년 보다 1조원이상 증가 '효자'
5. 주요 국가별 K-POP 열풍 현황
1) 일본 2) 대만 3) 태국
4) 미국, 유럽, 남미


6. K-POP의 문제
1) 기획사 입장에서는 아이들이 '상품' 일 뿐이다.
2) 심각한 부분은 '음악' 의 왜곡과 변질이다.
3) 기획사가 짜놓은 스케줄에 따라 이동하는 꼭두각시 노릇을 하고 있다.
4) 철저히 상업적인 계산에 의해 만들어진 상업예술로의 상업화가 문제이다.
5) 한류? 핫(Hot)류
7. K-POP의 나아갈 길
1) 연예계 전반을 뒤흔든 ‘보는 음악’의 활약
2) 콘텐츠의 생성과 유통을 책임지는 문화부가 앞장서서 관심 가져야
3) 유튜브, 음악 카테고리에 K-POP 채널 신설
4) 한국 경제의 효자 ‘한류 열풍’ K-POP의 기를 받아 국가 브랜드 격상에 힘써야
5) K-POP의 발전 가능성
8. K-POP을 통한 한류의 지속적 성장 방안
1) 교류적 관점의 정립을 들 수 있다.
2) 민간 주도로 문화상품 교류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3) 상업적인 도구로만 바라보는 시각부터 고쳐야 한다.
4) 실력이 뛰어난 뮤직선을 길려내야 한다.
5) 대학에서의 한국어 교육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9. K-POP의 시사점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전 세계적으로 한류 열풍이 뜨겁게 일어나고 있다. 이 추세는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여 한민족이 전 세계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K-POP의 열풍이 지구촌을 매섭게 강타하고 있다. 이제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말이 실감날 정도로 K-POP은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음악의 장르로 크게 인정받고 있는 실정이다. K-POP의 열풍에 따른 아이돌 그룹들이 우르르 몰려 나오기 시작하면서 음악시장이 크게 바뀌었다. 그렇잖아도 음반시장이 침체기에 접어 들었고, 10만장만 팔아도 성공했다고 하는 시대가 와 버린 것이다. 그런 와중에, 기획사에서는 좀 더 안정적인 비지니스 구도를 만든다. 정규앨범을 내기 보다는 디지털 싱글을 발매하고, 음원시장을 중심으로 판매하며, 각종 TV프로그램에 멤버를 출연시켜서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행사를 뛰거나 CF, 드라마 등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구조로 바뀐다.
최근 한류 열풍의 열기가 최고조에 이른 느낌이다. 처음에는 아시아에서 시작되어 프랑스에서 열린 K-POP 콘서트나 최근 개최된 미국 공연도 성황리에 마쳐 K-POP은 아시아, 유럽을 넘어서 세계적인 아이콘이 되었다.
참고문헌
김이삭, 2011, BBC- 성공 스토리의 이면에 노예계약, 투자금 회수위해 어린가수 희생
김건우, 2011, 10일 공연 7000여 관객 열광...티켓값 낮춰 수익보다 '한류확산' 초점
김필수, 2011, 현대경제연구원, 새로운 도약의 기로에 서 있는 한류
주원 외, 신한류, 지속가능한가? - 한류의 성공과 제약 요인, 현대경제연구소, 2011.2.15
손승혜, 유럽의 한류와 K-pop 팬덤 형성 과정과 그 의미,
정태수, 아이돌 그룹이 이끄는 新한류시대, 삼성경제연구소, 2010.10.14
장후석 외, 경제의 새로운 동력, K-POP 열풍, 현대경제연구소, 2011.7.19
이현우, 전세계가 ‘소녀시대’ 매력에 빠졌다, MK 뉴스, 2011.11.2
이선희, 2012, 쿠기뉴스, 한국 아이돌 해외 음악차트 ‘신한류’ 열풍 확산… K-POP, 미주·유럽·남미서도 “GOOD”
이한우. 2002. “베트남에서의 한류, 그 형성과정과 사회경제적 효과.”『동아연구』제 42집. 서강대 동아연구소.
스포츠한국, 2011. 해외 제작자·뮤지션 내한 협업 잇따라… 유럽·남미서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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