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이론] 확산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 확산이론의 기본과정과 연구
■ 부연설명 : 혁신확산의 개념, 구성요소, 특징, 과정, 성질 등을 언급한다.

Ⅱ. 스포츠에 있어서의 확산이론 적용
본문내용
Ⅰ. 확산이론의 기본과정과 연구
2단계 흐름 모델이 '다단계 흐름 모델'(multistep flow model)로 점차 발전하여, 확산연구에서 개혁(새로운 사고, 실천 대상 등)이 한 사회체계에 어떻게 알려지고 퍼져나가는지 그 사회적 과정을 탐구하는 데 중요하게 이용되어 왔다.
2단계 흐름 모델이 주로 개인이 어떻게 정보를 받아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가에 관심을 갖는 반면, 확산과정은 개혁이 채택 혹은 거부되는 마지막 단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오늘날 확산연구에서 아마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널리 존경받는 학자는 로저스(Evertt Rogers)일 것이다. 저서 《개혁의 확산》(Diffusion of Innovations, 1983)에서 그는 2천개 이상의 실증적 확산연구 보고서와 3천여 개의 논문을 검토하여 개혁 결정과정에 관한 초기이론을 수정했다. 그 결과 최근 몇 년 동안에 많은 확산연구가 이뤄졌다.
로저스는 개혁을 개인 혹은 개혁을 채택하는 주체에 의해 새로운 것으로 지각되는 사고, 실천 혹은 대상이라고 정의 내렸다(pp. xvii, 11). 여기서 새롭다는 것은 단지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는 뜻이 아니라 아직까지 그 아이디어에 대해 호의적이건 비판적이건 어떤 태도를 결정짓지 않고 채택도 거부도 안하고 있는 경우에 그것에 대한 지식이라든가 설득 또는 채택 여부의 결정에 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확산연구에 관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 중 하나는 아이오와지역 농부들 사이에서 퍼져나간 잡종 옥수수 종자에 관한 것이다(Ryan &Gross, 1943). 1928년 아이오와 농부들에게 알려진 이 개혁의 결과로, 20년 이상 동안 농업개혁과 농산물의 혁명을 가져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채택과 실행
  • 확산이론으로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논의해보고자 함○ 새로운 아이디어 확산의 주요 요소1) 개 혁- 개인이나 다른 채택단위가 새로운 것이라고 인식하는 아이디어혹은 관행, 대상 등을 의미- 개혁의 5가지 속성① 상대적 이익② 적합성③ 복합성④ 시험가능성⑤ 관찰가능성2) 개혁이 전달되는 채널- 메시지가 일방으로부터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수단- 매스미디어 채널 : 개혁에 관한 지식전달에 효과적- 개인채널 : ① 새로운 아이디어에

  • 집단, 조직 및 지역사회 개입에 관한 관점들
  • [매스컴이론] 탄환이론..
  • 미디어의 영향력은 20세기 시작과 함께 사람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에 있어서 전단의 효과, 제 1차 세계대전에 있어서 선전전의 파괴력, 퓰리처와 허스트 계열 신문의 치열한 판매경쟁으로 초래된 미국과 스페인간의 전쟁 등을 통해서 사람들은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을 실감했다.) 김정탁, 『라스웰과 맥루한을 넘어서』 (한국언론학보, 1999) 효과이론의 배경에는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매체의 확산으

  • 매스미디어 의제 이론 매스미디어 기술과 그 효과 문화이론
  • 미디어의 성립기반으로는 근대산업의 발달에 따른 도시에의 인구집중, 교육의 확산, 경제적 여유와 여가시간의 증대 등 대중사회 형성의 여러 조건을 들 수 있다. 즉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술들이 합쳐진 결과가 매스미디어의 기술이 된 것이다.ex)인쇄미디어-신문, 잡지, 책, 팜플렛 광고등방송미디어-라디오, TV, 영화2)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미디어의 교화에 대한 연구와 그에 따른 이론은 역사적으로 변화해 왔다. 2-1) 초기의 대효과이론 영

  • 미디어섹스의 실태 분석, 문제점 및 대응방안
  • 미디어의 발전과 보급에 따라 주목되고 확산되어 왔다. 현대사회에 들어서 미디어 섹스는 각 미디어의 특성과 다양성 그리고 시장의 경쟁 원리를 바탕으로 점점 확산되는 추세에 있으며, 이러한 미디어 섹스의 파급효과는 개인에 국한된 것이 아니고 사회 병리학적 차원으로 발전되어 사회 구성원의 사고와 행위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이에 본 논문은 미디어 섹스의 사회적 심각성에 기초하여 미디어 섹스의 개념적 정의, 관련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