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정책] 중소유통업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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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내 유통산업 구조변화


Ⅱ. 중소유통업 현황과 문제점

1. 중소유통업의 현황

2. 중소유통업의 문제점


Ⅲ. 중소유통업을 위한 정책들

1. 중소유통업 활성화 정책

2. 중소 유통업 경쟁력 강화방안
1) 재래시장 활성화 및 구조개선 촉진
2) 중소상인 교육 연수 및 사이버무역인력 양성
3) 중소점포 가맹점형 체인사업 활성화
4) 10만개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촉진
5) 지방 중소·벤처기업 지원

Ⅳ. 중소유통업의 생존대책
본문내용
Ⅱ. 중소유통업 현황과 문제점

1. 중소유통업의 현황

고용과 서민생활 안정, 지역경제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온 중소 유통업계는 급변하는 유통 환경변화 속에서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지역생활권형 쇼핑 문화를 주도해 왔다. 슈퍼마켓, 가구점, 의류점, 신발가게, 생활용품점, 소규모 할인점 등이 지역밀착 유통의 순기능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96년 전면개방 이후 국내유통산업은 백화점 대형할인점 등 기업형 유통구조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나 중소유통업은 아직 재래시장 중소수퍼마켓 등 생계의존형이 다수를 점유유하고 있다. 그러나 신 유통의 빅뱅시대에 국내외 유통업체의 다점포화, 대규모화 전략에 밀려 중소유통업은 기능과 역할이 축소되어 경쟁력이 급격히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다.특히 외국계 대형 할인점들이 국내 소비자의 마음을 간파하여 토착 경영에 나서면서 영세 유통업체들의 입지가 크게 좁아지고 있다.

1) 매출액과 고용
매출액과 고용면에서 중소유통업은 국내유통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매출액의 73%, 종사자의 94%)하고 있으나 생산성은 크게 낮은 상황이다.
또, "전국 중소소매업 실태조사(01.7 10)" 결과, 중소유통업의 매출이 매년 감소되고 있는 추세이다. 중소소매점포가 느끼는 매출체감도는 98년 100을 기준으로 할 때, 99년 79.5, 00년 75.6, 01년 74.1로 지속 감소하고 있다.

2) 유통경로
소비재는 메이커 도매업 소매업 소비자의 경로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이다. 그러나 업체, 지역, 상품류에 따라 유통경로는 단축되거나 확대되어 더욱 복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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