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학] 신라인 `최치원`의 생애와 문학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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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최치원의 생애와 저술

1. 가계와 출생

2. 입당유학과 재당 시절

3. 귀국 후 관료 시절

4. 해인사 은거 시절

Ⅲ. 최치원의 문학 세계

1. <격황소서>

2. 사산비명

3. 추야우중(秋夜雨中)

4. 촉규화(蜀葵花)

5. 강남녀(江南女)

Ⅳ. 결론


본문내용
동아시안이자 신라인 최치원 : 그의 문학 세계



Ⅰ. 서론

차용주 교수는 작가가 문학사에서 논의의 대상으로 선택이 되는 요건은 우수한 작품을 저작해야 하고, 또 어떤 의미에서든지 문학의 발전에 공헌한 바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孤雲 최치원(857~?)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적지 않은 찬사를 해 왔고, 또 많은 연구가 있었다. 차용주, “최치원 연구”, 『韓國漢文學硏究』, 경인문화사, 1996, p.7.

그는 당시 동아시아의 공동 문어였던 한문 문장을 빼어나게 구사하여 동아시아의 선진 문화 제국인 당나라에서도 文名을 날린 뛰어난 문장가였다고 알려진다. 나아가서 그의 서정을 토로한 한시들은 주로 그를 둘러싼 현실과 자아가 제대로 조화․통일되지 못한 상태에서 빚어진 방황과 번민으로 해석된다.
그런데 최치원에 대한 논의에는 몇 가지 유의할 점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즉, 그에 대해 중국에서 文名을 높였다고 한결같이 기술하고 있으나, 그것은 외국인으로서 인정을 받았다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며, 중국 사람들과의 대등한 경쟁에서 뛰어났다는 것으로 인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리고 그가 9세기 경의 인물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논의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위의 책, p.8.
본 발표는 동아시아인이면서도 신라인으로 살았던 최치원의 생애를 더듬으면서 그의 문학 세계를 음미해볼 것이다. 나아가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에 대해서도 결론부에서 간단하게 지적해보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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