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대중문화]대중문화와 하위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I. 서론 - 문제제기
II. 본론
1. 이론적 논의
2. 거시적 접근: 대중문화와 하위문화
3. 미시적 접근 : 한국 영화 속의 하위문화 현상
1) 1990년대 한국영화의 지형도
2) 조폭영화의 사회학
3) 조폭영화에 대한 사회적 담론
4. 주제관련 이론적 논의
III.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문화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문화인, 문화생활, 문화시설, 문화주택 등의 표현들이 그 예이다. 이때 문화라는 말은 좋은, 편리한, 세련된, 예술적인, 도덕적인 어떤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회학의 전문적인 용어로서 사용될 때 문화라는 용어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다. 즉 식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관습, 인사하는 법, 어떤 행동이 적절한가를 판단케 해주는 기준, 사람들의 기호 등 모든 것이 문화의 내용이다. 문화에 대해 인용되고 있는 가장 고전적인 개념규정은 영국의 인류학자 Tyler(1871)가 그의 저서 「원시문화(primitive culture)」에서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관습 그리고 사회의 한 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얻어진 제반 능력이나 관습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총체" 라고 정의했으며, 아직 적절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내희 외(1992). 문화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현실문화연구.
강준만(1999). 대중문화의 겉과 속. 서울: 인물과 사상사.
권태환, 김채윤, 홍두승, 사회학개론(1984).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김기태(1997).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서울: 삶과 꿈
김영진(2001). 영화가 욕망하는 것들. 서울: 책세상
김창남(1995). 대중문화와 실천문화. 서울: 한울 아카데미.
------(1998). 대중문화와 스포츠. 대중문화의 이해. 서울: 한울 아카데미.
------(1998). 팬과 매니아. 대중문화의 이해. 서울: 한울 아카데미.
김현섭(1999). 서태지 담론. 서울: 세훈 문화사
김형곤(1992). 뮤직비디오 수용자들의 포스트모던 청소년문화에 대한 현장기술지. 서울대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양재영(1994). 청소년집단의 대중문화 수용과정에 관한 연구- 연예인 팬클럽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 인류학과 석사학위논문.
이동연(1997). 문화연구의 새로운 토픽들. 서울: 문화과학사.
이연 등저(1998). 일본 대중문화 베끼기. 서울 : 나무와 숲
임수원(1999).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 9호 - 스포츠와 하위문화. 한국스포츠사회학회.
임현진 & 정홍익 & 박홍규(1991). 스포츠사회학을 향하여. 스포츠 사회학. 서울: 나남.
정민아(1999). 한국 축구 국가 대표팀 서포터 붉은악마에 대한 해석적 연구. 이화여대 신문방송학 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 개인상담 사례
-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