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정치학] 대중문화의 메카니즘과 정치적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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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보수적인 성격으로서의 문화
1. 상부구조
2. 이데올로기성
3. 헤게모니 그리고 대항 헤게모니


3. 대항문화의 생성
1. 사적인 배경
2. 생성구조
2-1 이론적 고찰
2-2 대항문화가 띄는 양상
2-3 대항문화와 대중문화의 관계


4. 계급의식
1. 실천으로서의 문화-계급의식의 고양
2. 의의 및 한계


5.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대중사회와 대중문화론은 산업혁명 및 부르조아 혁명과 더불어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사회 변동이 야기된 사회적 배경에서 연유한다.
여기에서 지배권을 장악하게 된 부르주아계급들은 특히 시민사회에서 피지배계급에 대하여 자본주의의 경제체제에 조응하는 신념, 이데올로기와 실천을 주입시키는 결과로 인해 헤게모니를 확립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대중문화론자들은 문화의 건정성 즉 고급문화와 비고급적 저속문화라는 사회적 가치에 입각한 미적 감각과 인식으로 문화를 바라보고 문화수준의 향상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음으로써 교양 없는 대중의 저속한 요구를 억제하는 방향으로 문화의 발전논리를 전개하고 있다.
이와는 달리 Marxist문화이론은 자본주의 문화가 근본적으로 자본주의적 경제, 정치체계를 재생산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간주하고 문화의 이데올로기성을 타파하며 일반대중이 처하고 있는 사회적 경제적 조건 속에서 삶을 유지하고 있는 실체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하는 방향으로 문화운동의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
일찍이 Lukacs는 문화의 계급성을 인식하고 예술, 문학의 허위의식을 타파하고 사실주의적 문학위상을 설정키 위한 비평에 주력하였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문학, 음악, 미술 등의 분야에서 일고 있는 현 시대의 문화운동론은 자본주의체제에 대한 부정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자본주의 문화에 대한 비판으로서 대항문화의 전개는 긍정적인 대중문화 관점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극단적인 대중문화의 비판론적 관점, 비판이론에 이르기까지 설명이 쉽지 않은 부분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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