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관계] 김대중정권기의 한일회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김대중 정권기의 국내정세와 일본정세.
Ⅱ. 본론
1. 김대중 정권기의 한일회담
가. 1998.10.8 (김대중 대통령의 일본 방문)
나. 1999.3.22 (오부치 게이조 총리의 방한)
다. 2001.10.15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의 한국 방문)
라. 2001.10.20 (상해 APEC 회담)
마. 2002.3.22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의 한국 방문)
바. 2002.7.1 (김대중 대통령의 일본 방문)
2. 한일 관계의 여러 현안들
가. 역사교과서 문제
나.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
- 본문내용
-
Ⅰ. 서론 - 김대중 정권기의 국내정세와 일본정세
1. 국내정세
1997년 IMF경제 위기 속에 ‘국민의 정부‘라 일컬어지는 김대중 정권은 취임 이후 경제위기를 타개하고, 6․15 남북공동선언으로 인한 남북간 화해 무드 조성
2. 일본정세
1998년 7월 오부치 게이조 연립정부의 총리로 선출
2000년 4월 5일 재임 중 사망한 오부치 게이조의 뒤를 이어 모리 요시로 제86대 내각 총리대신 취임
2001년 4월 26일 고이즈미 준이치로 제 87대 내각총리대신으로 선출
2001년 8월 13일 고이즈미 야스쿠니 신사참배
2002년 9월 북일 정상회담 개최로 일본인 납치의혹과 과거청산, 국교정상화 교섭의 재개 문제 협의
→IMF위기 속에 취임한 김대중 정권은 이후 경제회복에 힘쓰면서 햇볕정책의 실시로 남북 관계에서도 상당한 진전을 보여 왔다. 일본 또한 북일 회담이 개최되면서 북한과의 관계에 청신호를 밝혔으며 한국에 문화개방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져 이전 정권과는 다르게 한일관계에서 과거청산보다는 문화교류 등을 통한 접근방식을 취해왔다. 이후 2002 한일 월드컵의 공동개최가 결정되고 성공적으로 치러지면서 한일관계는 어느 정권보다 평화적이고 진전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Ⅱ. 본론
1. 김대중 정권기의 한일회담
가. 1998.10.8(김대중 대통령의 일본 방문)
(1)과거사문제
공동선언 중 일본의 역사인식 표현은 1995년 무라야마 총리대신 담화의 국회결의에 입각한 것이며 김대중 대통령은 "20세기에 일어난 일은 20세기 중에 매듭짓고 21세기를 향해 청산해가고싶다.","양국이 새로운 동반자로 출발할 것을 확인하고 향후 한국정부에서 과거사에 대한 문제는 거론하지 않는 것으로 하겠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내용은 회담 후에 발표된 '21세기 한일 파트넙쉽 공동선언'에 문서화되어졌는데 역대 정상회담 중에서 과거사에 관한 문제를 문서화하여 재론하지 않기로 하였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후 한일관계가 악화되어지자 일본에게 과거사에 대한 면죄부를 제공했을 뿐이라는 비난 여론이 강하게 일어나기도 하였다.
(2)북한 문제
(가)북한의 미사일 발사
김대통령은 미사일인지 인공위성인지 모르겠지만 한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