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생활침해 실태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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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생활침해의 개념 및 유형 정의
(1) 개념
(2) 유형



Ⅲ. 사생활 침해 실태 및 사례
(1) 인터넷네티즌에 의한 침해 실태
(2) 사생활 침해 원인
- 언론의 상업적 행위
- 대중들의 지나친 관심
- 기타
(3) 사생활 침해 사례
- 연예인 사생활 침해
- 인터넷에 의한 개인 사생활 침해
- 기업에 의한 개인 사생활 침해
- 소셜 네트워크에 의한 사생활 침해

IV. 사례에 대한 토론

V. 사생활침해의 해결방안
(1) 대중적 측면
- 인터넷이용자들의 네티켓 의식함양
- 인터넷 윤리교육 실시논의
- 인터넷 댓글시스템 별도운영
(2) 인터넷 언론 측면
(3) 개인적 측면
(4) 관련 법규 제정

VI. 결론
본문내용
-기업의 개인 사생활 침해
① 옥션
2008년 1월 4일부터 8일까지 네 차례에 걸쳐 중국인 해커로 추정되는 홍 모씨에 의해 (주)이베이 옥션(이하 옥션)이 운영하는 인터넷 오픈마켓 옥션(www.auction.co.kr) 사이트의 서버가 해킹을 당했다.
해당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들은 주식회사 옥션의 이용약관에 따라 성명,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아이디(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를 제공한 상태였다.
당시 해킹 사고로 모두 1080만7471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됐고, 회사 측은 2008년 2월 4일 경찰과 관계기관에 신고하고 다음날 회원들에게 개인정보가 유출됐다는 사실을 공지했다.

② 현대 캐피탈
현대캐피탈은 지난 7일 해커가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인터넷상에 고객 정보를 올리겠다고 협박하며 수 억 원을 요구할 때까지 고객정보 유출 사실을 까맣게 몰랐다. 이미 두 달 전부터 개인정보가 조금씩 유출됐건만 아무 것도 모른 채 팔짱만 끼고 있었던 셈이다. 금융사가 고객정보 관리에 이렇게 허술해도 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해커는 현대캐피탈의 보조 서버에 접근해 고객들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이메일, 휴대전화 번호 등의 정보를 조금씩 유출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렇게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만 전체의 23%인 42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고객 1만3000여명은 신용등급 정보와 비밀번호까지 유출됐다. 현재 내부 서버 작업을 계속하고 있는 만큼 피해가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③ 국민은행
2006년 3월 15일 국민은행 직원의 실수로 3만2277명의 고객정보가 담겨있는 텍스트 파일이 동일한 수의 회원들에게 발송된 안내 이메일에 첨부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국민은행과 복권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주택복권 통장을 개설한 고객 중 최근 3개월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회
참고문헌

참고 자료
http://2proo.net/1440
http://blog.naver.com/woojy7?Redirect=Log&logNo=70106893828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1554
http://news.jkn.co.kr/article/news/20110519/5710555.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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