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이론) 욕구이론과 직무특성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동기부여이론) 욕구이론과 직무특성모형
- 목차
-
동기부여이론) 욕구이론과 직무특성모형
목차
* 동기부여이론) 욕구이론과 직무특성모형
Ⅰ. 동기부여의 의의, 정의, 개념모형
Ⅱ. 욕구이론의 이해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 모형
2.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3. 알더퍼의 성장욕구(ERG) 모형
4. 맥클레란드의 욕구이론
Ⅲ. 직무특성모형
Ⅳ. 동기부여(욕구이론)와 창의성
1. 성격과 창조의 욕구
2. 심적 갈등과 창조의 욕구
3. 자아실현과 창조의 욕구
4. 강화요인과 창조의 욕구
5. 내재적 동기와 창조의 욕구
- 본문내용
-
I. 동기부여의 의의, 정의, 개념모형
조직행동에서 동기부여 이론들은 가장 핵심적인 주제이며, 지금까지 논의해온 개인행동과 관련된 주제들은 모두 동기부여를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사전 학습과제이다. 그 주된 이유는 동기부여가 개인의 직무성과와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구성원들의 근무의욕을 자극하여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고, 이들의 잠재된 능력을 발굴하여 조직이 보유한 인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케 하는데 있어서도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할 사항이 바로 동기부여의 내용이다. 보다 넓게는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통찰하는 자기수련의 학문이며, 자신은 물론 가정과 사회활동에 있어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자아를 완성시켜 나아가는 과정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와 지식과 통찰력을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동기(Motive)란 어떤 행동을 불러일으키고 그 행동의 방향을 유도하며 지속시키는 내적인 '힘(force)'기라고 정의된다. 공부를 열심히 하려는 동기도 있을 것이고, 운동이나 놀이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비(Levy 1976)의 네가지 사회복지실천 핵심 가치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한가지 관찰한 후 그 행동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하는 학습이론을 선택하여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론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