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연구배경 및 동기
ⅱ.Research Question

Ⅱ. 외부환경 분석
ⅰ.전통시장의 붕괴원인
ⅱ.현재 상황
ⅲ.STEEPG 분석
ⅳ.산업구조 분석
ⅴ.전체시장 규모의 변화
ⅵ.경쟁사 분석
ⅶ.고객 분석

Ⅲ. 내부환경 분석
ⅰ.포지셔닝 분석
ⅱ.고객 니즈 Matrix
ⅲ.전통시장 유통경로 분석
ⅳ.핵심역량 분석

Ⅳ. 전략도출
ⅰ.SWOT 분석
ⅱ.ERRC
ⅲ.실행계획 수립

Ⅴ. 결론
본문내용
점유율과 매출액 추이가 동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전통시장의 시장 점유율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매출액은 계속해서 급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외에 대형마트와 오라인 업체 백화점등의 대형 유통업체들은 점차 매출액이 감소하고 시장 점유율이 높아져 가고 있다.
이는 시장의 확대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것으로 대형마트들의 시장세분화로 인한 시장의 확대일 것이다.

<전통시장 참여자들의 특징과 그 규모>

도표에서 보는 것처럼 종사자 수와 시장수, 점포 수가 감소중이다. 이는 차별성이 어려워지자 많은 진입자들이 퇴출을 선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도표에서 보 듯,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는 개별 상인이 아닌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없고 상인단체를 조직 / 교육하여 전통시장을 조직화하여 하나의 거대한 집단으로 만들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현재 경쟁사들이 집중을 기울이고 있는 경쟁요소들을 분석해 블루오션 워크시트를 이용하여
그 정도를 규명해 보았다. 보는 바와 같이 전통시장은 경쟁사들 대비 기본적인 경쟁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하나 되짚어 봐야한다. 시장 점유율이 점차 확대되는 온라인 업체들은 기본적인 부대시설의 정비가 크게 필요치 않으면서도 적절히 경쟁에 대응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전통시장의 통합 온라인화가 필요함을 느꼈으며 이는 뒤에서 더욱 자세히 설명하도록 한다.

ⅶ.고객 분석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수 또한 그 증가세가 감소되고 있다. 이는 점차 많은 고객들이 온라인, 대형 할인마트로 향한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전통시장을 찾는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고객이 전통시장을 찾는 이유는 제품 구매에 기본적인 목적외에 구경거리와 나들이, 정보교류 등 오프라인 적인 요소들에 대한 목적이 가장 큰 이유였다.
또한 고객들이 전통시장을 찾지 않는 요인으로는 부대시설의 부족과 불편함, 청결성의 문제등이 가장 크게 대두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고객이 전통시장을 찾지 않는 가장 큰 이유들을 해결하고 전통시장을 찾는 가장 큰 강점들을 극대화하여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해 보기로 결심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통시장 현황분석과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연구 및 미래전망
  • 전통시장 현황분석과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연구 및 미래전망-목차-1. 전통시장 (재래시장) 현재상황분석2. 전통시장 환경분석3. 전통시장의 현 문제점4.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제시5. 전통시장의 미래전망6. 나의의견1. 전통시장 (재래시장) 현재상황분석전통시장은 경쟁 관계에 있는 새로운 소매업태, 슈퍼마켓(1970년, 서울 한남 슈퍼 최초 개점)의 등장과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백화점의 이용증가와 증설 등으로 1980년대부터 쇠퇴하기 시작하여 1990

  •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연구0목차01. 전통시장의 정의2. 전통시장의 중요성분석3. 전통시장 활성화 성공사례연구(1) 국내 전통시장활성화 사례분석(2) 해외 전통시장활성화 사례분석4. 전통시장활성화 방안 제시1. 전통시장의 정의전통시장의 정의는 2009년 재래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이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으로 개정되기 이전까지는 재래시장이라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재래시장이 시장에 대한 낡고 부정

  • (전통시장 활성화전략 제언 PPT) 전통시장 개념,SWOT,위기원인분석및 전통시장 활성화방안제언과 해외사례연구
  • 1. 전통시장의 개념(1) 전통시장의 정의(2) 전통시장의 특성2. 전통시장 쇠퇴원인3. 전통시장 SWOT분석4. 전통시장의 현 위기상황분석5. 현 정부의 정책분석6. 전통시장 활성화사례 분석(해외사례)(1) 일본의 성공사례(2) 유럽의 성공사례(3) 대만의 성공사례7.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방안제안8. 결론 및 나의의견INDEX1. 전통시장의 개념전통시장이란 상가의 종류 중 하나로 지역을 기반으로 도소매 및 서비스업이 밀집된 상가 집단 지역으로 근거리에

  • T마켓 사업계획서
  • 전통시장 상점들과 계약을 맺어 T-market에 상품을 올려준다.각 지역 특산물, 재래시장의 농, 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소비자에게 좋은 품질,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구매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재래시장 판매자들에게는 소비자를 알선해주어 매출을 높여준다.중개상 역할을 통해 판매수수료와 쇼핑몰 광고비를 기반으로 수익을 올린다.2. 시장 조사와 분석(1) 시장 분석정부에서도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

  •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12TRADITIONAL MARKET전통시장 vs 대형 마트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이용 편의성시장 조합 차원기 대 효 과 CONTENTS주차와 교통 불편비위생적인 환경불편한 동선넓은 주차장, 좋은 교통 여건위생적인 환경편리한 시설과 서비스TRADITIONAL MARKETVS3사람들은 왜 마트를 더 이용할까?“”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시장 조합 차원4TRADITIONAL MARKET5셔틀버스시장 조합시장 별 협동조합에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체험학습벼룩시장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