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실제] 상담 과정과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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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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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상담과정
1. 상담과정 모델
1) 문제해결 모델
2) 공감지향 모델
3) 중심과제지향 모델
2. 접수면접
3. 관계형성 단계
1) 내담자의 역할
2) 상담자의 역할
4. 탐색단계
1) 내담자의 역할
2) 상담자의 역할
5. 이해단계
1) 내담자의 역할
2) 상담자의 역할
6. 실행단계
1) 내담자의 역할
2) 상담자의 역할
7. 종결단계
1) 내담자의 역할
2) 상담자의 역할
Ⅱ. 상담자 반응기술
1. 적극적 경청
2. 신체적 반응하기
3. 언어적 반응기술
1) 즉시성
2) 최소의 촉진적 반응
3) 침묵
4) 승인
5) 정보제공
6) 직접적 지도
7) 질문
8) 내용의 재진술
9) 감정의 반영
10) 비언어적 참조
11) 요약
12) 해석
13) 직면
14) 자기노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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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담자의 역할
탐색 단계에서 상담자의 주요한 역할은 내담자가 자기탐색을 확장하도록 촉진하는 반응을 하는 것이다. 즉, 상담자는 내용의 재진술이나 바꾸어 말하기, 감정의 반영, 내용과 감정을 함께 반영하는 반응을 함으로써 내담자의 마음을 잘 읽어줄 수 있어야 한다.
5. 이해단계
이해단계는 내담자가 문제로 이끈 자신의 생각, 행동, 감정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고 이것을 변화시킬 책임도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1) 내담자의 역할
탐색을 통한 자각 확장으로 내담자는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변화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 감정, 생각이 어떻게 현재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지 이해한다. 내담자는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보고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자기다짐을 한다.
2)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의 주요한 역할은 내담자가 정확하게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자신의 부적절한 행동, 감정, 생각에 대한 책임의 소재가 자신임을 깨닫게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해를 촉진시키기 위해 높은 수준의 공감, 직면, 해석 등의 기법을 사용한다. 특히 내담자가 경험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과거나 미래의 미해결된 일을 현재에서 역할연습을 하도록 한다.
6. 실행단계
이 단계의 핵심은 문제해결을 위한 실행이다. 내담자가 문제에 대한 이해르 바탕으로 상담자와 함께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하는 단계이다.
1) 내담자의 역할
내담자는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실행한다.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계획에 따라 이해하며 수행한 행동을 평가한다.
2)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는 정확히 문제를 이해하지만 우유부단해서 행동하기를 주저하는 내담자가 행동하도록 리드하는 역할을 한다. 내담자가 세운 계획을 잘 이행할 수 있도록 적절한 목표 설정과 계획 수립을 하도록 돕는다. 상담자는 실행을 위해 내담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직접적 지도를 할 수 있다.
7. 종결단계
종결은 상담과정을 마무리하는 것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가 설정한 상담목표가 만족스럽게 달성됐다는 상호 동의가 이루어졌을 때 일어난다. 물론 이전 단계 중에서 내담자가 문제해결이 안 된 상태에서 상담이 별로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할 때 내담자가 원하면 언제나 종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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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도서]
노안영.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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