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정치론] 독일의 사회제도-교육제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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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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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One 복지제도
1. 독일 사회제도의 배경
2. 독일 사회복지제도의 흐름
Chapter-Two 교육제도
1. 독일 교육제도의 이념 및 역사
2. 현재 독일의 교육제도
3. 의무교육
Chapter-Three 직업훈련
1. 배경
2. 직업훈련교육정책
3. 직업훈련의 특징
4. 직업교육훈련 상황 및 지원정책
5. 직업교육훈련의 비판과 개혁
- 본문내용
-
- 비스마르크의 사회통합정책,
채찍(탄압)과 당근(회유)
→ 사회주의자 탄압법(1878) : 사회주의 운동 탄압
→ 사회보험 및 국민 복지 향상에 노력(회유)
1883년 의료보험법
1884년 산업재해보험법
1889년 노령∙폐질보험법
1911년 제국보험법(위의 3가지 법 통합)
-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사회보장의 실시 중단
(5) 장기 경제침체하의 사회보장(1973-80년대)
- 제 1차 석유위기 도래, 실업의 증가
→ 연금조정법 제정(1978~1979) : 연금조정의 반년
연기, 조정률의 임금상률 이하로의 억제 등
- 장애인의 사회보험에 관한 법률 제정(1975)
- 소득세, 가족부담조정 및
저축장려 위한 법률 마련(1974)
(6) 동∙서독 국가조약에 의한
사회보장의 동일화와 그 이후(1991-현재)
- 독일 통일 이후, 연금정책의 주요과제 :
구 동독지역의 수준 향상 (평균임금 수준은
구 동독 지역은 구 서독 지역의 33.58% 수준)
- 구 동독지역의 연금지급수준 10-15% 상향조정
(1990-1991년에 걸쳐)
→ 이런 조정과정 거쳐, 1992년에 이르러서야
서독지역과 동등한 연금제도원칙 적용 가능해짐
- 독일 통일 이후 실업문제 대두
(1) 유치원 교육
- 3-6세 아이들 기준
- 의무교육은 아님(부모의 의사에 따라)
- 언어능력촉진, 인성신장, 사회성교육,
놀이 활동에 중점
- 문자나 수는 가르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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