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화]수채화의 특질, 수채화의 역사, 수채화의 단계, 수채화의 기법, 수채화의 채색연습, 수채화의 용구, 수채화의 문제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채화의 특질

Ⅲ. 수채화의 역사

Ⅳ. 수채화의 단계
1. 초벌단계
2. 초벌단계2
3. 중첩단계
4. 완성단계

Ⅴ. 수채화의 기법
1. 스케치
2. 구도
3. 선의 표현
4. 변화
5. 원근표현
6. 색의 표현
1) 중색과 혼색
2) 색의 대비
3) 밝다는 것은 어둠에서
4) 붓 자국의 리듬
5) 그림자의 표현

Ⅵ. 수채화의 채색연습

Ⅶ. 수채화의 용구
1. 붓
2. 파레트
3. 물통
4. 그림물감
5. 화지
6. 이젤
7. 화판
8. 물 조절용 수건

Ⅷ. 수채화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모든 물건이나, 사상이나, 예술품은 타자와의 의사소통의 다리가 된다. 이제 미술이 대중을 계몽하려는 의도가 역겨움을 일으킨다고 할지라도, 미술이 그저 독백이 아니라면, 미술가는 대중에게 무언가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도구이다. 의미전달의 방법으로는 다양한 매체들이 사용된다. 주술적 기록이나. 재현적 회화에서부터 비디오나, 영화, 음악과 문학 및 독특한 행위에 이르기까지 형식과 범주의 깨어진 담 너머로 많은 것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시도가 대중 사이에서 많은 괴리를 보게 된다.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대미술은 고립된 미술관 내에서 특별한 소수에게만 향수 되는 특별한 물건이 되었다. 때로는 무의미한, 혹은 연관성이 없는 나열들이 이 의사소통의 기능을 혼란스럽게까지 한다. 한국에 있어 형식미학이나 추상미술의 발전이 누구를 대상으로 소통을 하며 발전해 왔는지 의아하게 여겨지기도 한다.
미술가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철학적 관심이나, 감정의 동요라든지 심지어 혼란스러운 혼돈이나 갈등까지 관람하는 개인들의 몫으로 넘겨버린다면 당연히 아주 특별한 몇몇 개인을 제외하고는 다른 관람자를 기대할 수 없다. 그래서 그린버그도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었다.
“역사의 발전과정에서 살펴보면 대중들은 문화에 다소 무관심한 경향이 있다. 아방가르드의 경우에 그들에게 사회적 기반을 제공한 것은 그 사회의 지배계급에 혹해 있는 엘리트였다. 아방가르드는 사회와 단절되었다고 스스로 자처하였지만 사실은 어제나 황금의 탯줄에 매달려 사회에 기생하는 처지를 벗어나지 못했다.”
참고문헌
○ 김수산나 저(2009), 기초수채화, 미대입시사
○ 레이 스미스 저(1995), 수채화, 삼호미디어
○ 심상철(2000), 미술 재료와 표현, 미진사
○ 안연희, 현대미술사전, 출판사 : 미진사
○ 한국 미술 교과 교육회(2003), 미술 교육 이론의 탐색, 예경
○ J.M·파라몽 저(1999), 수채화, 미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과교육II] 3학년 미술 교과서 분석
  • 수채화의 표현기법을 익히고 다양한 재료와 방법을 사용하여 경험한 것을 표현하는 활동을 한다. 여러 가지 재미있는 표현 기법을 익히고, 경험을 표현해 보는 활동을 통하여 3, 4학년 교육과정 내용의 표현영역에서 제시하는 목적인 ‘주제 표현에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한다.’를 잘 반영한 단원이다. 2-1. 수채화의 세계학습목표 분석3, 4학년 교육과정 표현영역의 표현방법의 내용에 있는 ‘기본적인 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을 탐색하여 표현한다.’

  • 한미일미술(한국미국일본 미술)과 미술교육, 미술교과서, 한미일미술(한국미국일본 미술)과 조형요소 및 원리, 한미일미술(한국미국일본 미술)과 입체표현, 한미일미술(한국미국일본 미술)과 표현재료 및 용구 분석
  • 역사성 그리고 주관성 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자본주의의 발달 및 거대 산업사회의 등에 업혀 출현하였다. 이는 곧 인간 이성의 독립과 세계에 대한 합리적인 역사적 인식의 믿음으로서의 신화였으며, 막스 베버의 합목적적 합리성은 아직도 부인할 수 없는 서구 역사 변천의 필연적인 질곡을 거친 후에 나타나는 결과물로 볼 수 있다.참고문헌김근영(2005) - 한국미국일본 초등미술교육의 환경디자인 내용 및 지도방법 비교 연구, 한국미

  • 미술과(미술교육)교육의의,동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감상교육,조형교육,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 단계에서 좋은 매체가 아니다. 포스터 물감이나 템페라 물감의 질감과 농도는 우수한 채색 효과로 이 의도를 가장 잘 충족시키고 있고, 그 외 크레용이나 색분필도 훌륭한 재료이다.이 단계에서 수채화 물감은 적합하지 않다. 수채화 물감은 투명하고, 번지고, 때로 우연히 좋은 효과를 낸다. 수채화 물감의 투명성은 대기와 풍경을 그리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이 연령의 아동처럼 전형적인 도식을 그리거나 반복하는 데는 적합하기 못하다. 아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역사의 원리를 심층 구조로 함▶ 자연의 기능 : 자연의 생명력이 강하게 분출됨으로써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현실 상황을 상대적으로 상쇄시키는 기능을 가짐▶ 화자의 문제점 : 가슴으로만 울면서 대상을 기다리고 있는 소극적 태도해박 두 진 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맑앟게 씻은 얼굴 고은 해야 솟아라. 산 넘어 산 넘어서 어둠을 살라먹고 산 넘어서 밤새도록 어둠을 살라먹고, 이글이글 애띤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달밤이 싫어, 달밤이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역사, 언어 발음 등의 과목에서 자신의 진도에 따라 학습해 나가도록 되어있다. 버크의 제자 워시번(C. Washburne)은 1919년 위네카시의 공립학교 교장으로 부임하여 위네카 계획(Winnetka Plan)을 발표하며 국제적인 관심을 끌었다. 이 체제 역시 학습자가 자기 학습, 자기 수정적 연습 자료를 가지고 자신의 진도를 표시하며 학습해 나가도록 되어 있는 데, 교사의 역할은 특정한 목표에 준하여 교육과정을 분석하는 것과 학생들이 자신의 진도에 따라 학습 목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